더 스튜던트 - 배움의 재발견
마이클 S. 로스 지음, 윤종은 옮김 / 소소의책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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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히 작성한 리뷰입니다 **



책이 제목을 만나기까지,

단계마다 사람들의 생각과 고민이 묻어난다. 고 생각한다.

작가가 처음 글을 쓰고자 마음을 먹게 한 키워드.

작가가 글을 쓰면서 점점 뚜렷해지는 책의 목적과 주제.

그리고 작가와 편집자가 함께 독자에게 임팩트를 남길

단어 혹은 문장을 고민하며 도출해낸 아이디어가

최종 출간때까지 살아남아 성장하게 되면

'제목'의 형태로 우리를 만나러 오는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은 <더 스튜던트>으로

'배움의 재발견'이란 단어를 함께 표지에 올렸고,

원제목은 <The Student : A Short Histroy>이다.

어렵지도 않은 영어를 그대로 사용한 이유가 무엇일까?

책을 읽어나가며 느낀 것은

이 책은 '학생'이라는 개념에 대한 정의와 존재에 대한 접근 방식이

시대의 흐름과 요구, 세대의 변화에 따라 확장-제한-재구조되는 과정을

차근차근 소개하는 원작이 전하고 싶은 중심 생각을

'배움의 재발견'이라는 키워드로 한번 더 짚어주었다는 것이다.


'배움'과 '학습'을 중요한 가치로 여겼던

동북아 국가의 독자가 보기에 새삼스럽거나 새로울 정도로

서양의 '학생 역사'에서의 '배움'이 그리 보편적인 행위가 아니었다는 점과

그런 이유로 오히려 서양에서는 '배움'의 대상과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차별의 조건을 의식적으로 발견하고 고치려고 노력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당연하거나, 때로는 빨리 지나갔으면- 했던

의무 교육이 가진 명백한 장점과 단점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요구 -> 사회의 변화 -> 자본의 요구 -> 개인의 요구가

그 사회와 시대의 가치관에 따라

무엇을 배우고 가르칠지,

얼마나 배우고 가르쳐야 하는지,

왜 배우는 것인지를 개인과 제도가 결정하고

그것이 또한 사회의 새로운 세대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

역동적인 과정을 따라 읽어가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그리고 AI가 인간의 고등 영역을 잠식해가고 있는 위기감과

배우고 가르치는 것의 가치가 함께 흔들리는 시대에 살며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능력을 갖추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보다 무엇을 고민해야 좋을지

관점을 바꿔 생각하게 되었다.

'배움의 재발견'

괜히 책 표지에 넣은 말이 아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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