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노미의 시대 - 나홀로족을 사로잡는 상품기획의 모든 것
권단정 지음 / 라온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치상으로도 1인 가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니 가구원의 숫자/크기와는 상관없이 라이프 스타일이 

최근 10년 동안 급속도로 변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된다.


가족 구성원들 중에서 가용자산을 벌어오는 존재가 예전에는 성인에 한정되었다면

빠르면 청소년기부터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젊은 세대가 늘어나면서

부모를 비롯한 어른들이 주는 용돈에 기댈 필요가 없어짐에 따라

각자가 원하는 것들을 스스로 구매할 수 있는 소비계층이 새롭게 만들어졌다.


우리나라의 경제적 규모도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면서

이전 소비의 미덕이 '가성비'였다면 

이제는 가치를 소비하거나 -갑질하는 기업들이 퇴출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다-

그 돈을 주고서라도 내 마음에 쏙 드는 물건과 경험들에 돈을 쓰는 가심비로

무게중심과 판단 기준이 바뀌었다.


게다가 1인 가구가 증가하고 건강과 시간, 취향에 돈을 아끼지 않는 그들에게 맞추어 

기업에서도 기존의 4인 가구 기준의 패키징이나 용량, 아이템에 변화를 주게 되었다.


<1코노미의 시대>는 '나홀로족을 사로잡는 상품기획의 모든 것' 이라는 부제를 달아

요즘 사람들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경험/제품에 지갑을 열어 소유하고 있는지

소비생활을 분석하여 트렌드를 짚어내는 책이다.




어쩌면 대기업보다도 유연하게 사회가 변화하는 파도에 올라탈 수 있는

소셜커머스 플랫폼, 온라인-개별 쇼핑몰, 스타트업이나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MD, 마케터, 디자이너, 개발자, 제조-유통업체의 관계자들에게

이 책의 내용은 '이럴 것이다-'라고 뭉뚱그려 알았던 부분을 보다 명징하게 보여주는

데이터 분석 및 다양한 상품 사례, 상품 발굴에 필요한 실무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상품만 사는 것이 아니라 '취향'을 소비하고 스스로 판매에도 뛰어드는 MZ세대.

그들이 주도하는 변화와 트렌드를 보고 소비의 영역이 다채로워질 수 있음을 본다면

다른 세대들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과 기술, 취미, 능력, 경험, 지식 또한

개인만의 것이 아니라 필요한 사람에게 팔 수 있는 유무형의 상품이 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였으나 상품과 기획의 생산자나 판매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1코노미의 시대>는 실전에 필요한 지식과 방향성, 통찰력을 제공하는 유용한 책이다.

예를 들어 온라인 판매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전문적인 영역을 다 알 필요는 없지만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짚어내야 하는지에 관해 꼭 필요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흥미로운 실제의 사례를 들어 설명한 부분은 

창업을 준비하거나 해당 분야에 막 발을 들인 사람들에게는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사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책에서 만나면 반가운 기분도 들고,

다른 사람의 플레이 리스트나 장보기 목록을 들여다보는 재미를 아는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 소개하는 상품, 경험, 서비스, 앱 들에 세상이 넓어지는 느낌을 얻을 것이다.


처음에는 경제나 트렌드 관련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굉장히 알찬 정보와 지식, 경영과 마케팅 기법, 관련 법률까지 얻게 된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만족시킨 책이었다.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 


#1코노미의시대 #권단정 #라온북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서평이벤트

#나홀로족트렌드 #상품기획 #실전서#1인가구히트상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