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와 물거품 안전가옥 쇼-트 8
김청귤 지음 / 안전가옥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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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지와 제목으로 담길 내용을 읽기 전에 미리 상상해보곤 한다.

<재와 물거품>이라는 제목을 보았을 때 연상되었던 것은 인어공주와 신데렐라였다.

사실, '안전가옥 쇼-트' 시리즈도 김청귤 작가도 이번에 처음 만난 지라, 

어떤 내용이 어떻게 전개될 지 (내 예상을 얼마나 빗나가 줄 지^^) 흥미롭고 기대되었다.

재,가 가지는 의미와 물거품, 이 가지는 의미는 허무함, 사라짐이며

형체가 있었으나 없었습니다-가 되는 존재와 회한의 이미지가 떠올라서

슬픈 사랑 이야기가 전개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첫 페이지를 열었다.

 

이 책의 주인공은 어느 섬의 무녀 마리.

흔하지 않은 이름을 가진 무녀 마리는 선대 무녀로부터 대를 물려 받아

처음으로 혼자 바다 신에게 섬 사람들의 바람을 고하는 장면으로 독자들을 만난다.

보통 섬의 무녀라면 경외의 대상이면서 섞이게 두지 않는 인외적 존재일텐데,

마리를 대하는 섬 사람들의 태도는 사뭇 묘하다.

바다에서 목숨을 걸고 일하며 '운'과 '신'에게 운명을 맡기는 업무의 특성상(!)

무녀가 소원을 대신 빌어주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으나

그것을 전달하는 존재인 마리에 대해서는 '새끼 무녀'를 얼른 두라며

자기들이 애써줄 수 있다면서 성희롱을 일삼는다.


 

마리가 만난 인외의 존재인 수아.

인간의 상체에 빛나는 비늘을 가진 존재를 밤에 만난 마리는,

신비로운 존재에 대한 호기심과 그 존재가 보내는 따스한 온기에 홀린 듯 이끌린다.

차가운 바닷물 속에서 숨을 다 하나 싶고 죽으나 죽지 않으나 무슨 상관이려나 싶었던

마리는 그에게 '수아'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자신도 무녀,라는 기능적 존재 대신에

마리라는 존재로 받아들여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수아는 다른 이에게 들켜서는 안되는 존재라는 것만 확실히 알 뿐이다.

서로가 서로를 보듬고 아끼면서 점차 사랑을 나누는 관계가 되는 마리와 수아.

마리가 '여성'임으로 수아의 존재는 '남성'이 아닐까- 전제하며 읽던 독자라면

수아에 대한 묘사와 이야기가 진행될 수록 조금씩 생각에 수정을 가하게 될 것이다.

둘의 사랑은 무녀, 인외의 존재, 퀴어함으로 당연히(!) 순탄하게 흘러가지 못하고,

이들의 만남과 사랑을 방해하는 사람들은 거침없이 자신의 욕망과 편견, 이기심과

뜻대로 되지 않은 분노를 폭력적인 방식으로 쏟아낸다.

마리와 수아는 서로에 대한 사랑을 어디까지 지켜갈 수 있을까.

마리와 수아의 사랑은 어떤 색깔로 진행될 것인가.

독자는 마리와 수아가 마음과 사랑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투쟁하는 과정을 보며

<재와 물거품>이라는 책 제목을 수시로 떠올리게 될 것이다.

 

이 소설은 시대와 장소를 특정지을 수 없는 모호함을 전반적으로 가지고 간다.

한국을 배경으로 하는 판타지의 특성상, 안개같은 어릿어릿함으로 이야기를 진행시키다보니,

명확함을 좋아하는 독자들이라면 사뭇 다른 세계관으로 들어온 기분이 물씬 들 것이다. 

익숙하게 시작했지만 어느새 낯선 곳에서 두리번거리는 자신을 발견하는 것,

그것이 바로 판타지의 매력이 아닌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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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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