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업계에서 살아남기 - 실무자를 위한 생존 경쟁
알렉스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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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없는 삶은 생각할 수도 없다.

당장 출근을 생각해봐도 그렇다. 휴대폰이나 네비게이션, 컴퓨터가 되지 않는다면?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기계만 켜질 뿐 기계를 켜는 목적인 SW가 돌아가지 않는다면?

사무직인 사람은 잠시 멍-하게 있다가(사태를 믿을 수 없어서!) SOS를 칠 수 밖에 없다.

누구에게? 디지털관리부서에게. 

뭐가 어떻게 안 되는지 설명을 한다고 해도, 그들의 말을 알아듣기는 너무나도 어렵다.

"껐다 켜보세요" 말고는....

 

'같은 한국말을 사용하는데, 왜 서로 말을 못 알아듣는가'의 분야가 여러 개 있지만;;

그중 IT업종은 정말이지 알 수 없는 곳이다.

문제는(?) 계발자와 기획자 혹은 계발자와 업무를 해야하는 입장에서는

그들의 '안 됩니다' 결론이 나오기까지의 사고 프로세싱을 알고 싶어서

<IT업계에서 살아남기>를 읽게 되었다.

 


 

뉴스에서는 어떤 앱이나 플랫폼을 계발하고 키워서 더 큰 회사에 (주로 글로벌이나 1등 회사)

팔면서 큰 이익을 거둔 IT업계의 엄친아들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토픽으로 다루고 있어

'성공'에만 초점을 두어 그 세계를 바라보았던 것이라는 점을 깨달았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4차혁명, 이라는 말이 생존과 직결되는 분야가 IT업계였다. 

말 그대로, 그 업계에서 일하는 계발자들의 소위 '수명'과 '스펙' -생애 전환주기-은

스스로의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은 당연한 것이고,

프로그래밍, 시스템 엔지니어링, IT기획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인지 못하는

업계 이외의 사람들에게 -그들이 주로 IT종사자들에게 업무를 요청하는 파트너라는 점에서-

자신의 전문 분야를 정확하게 알리는 브랜드화와 피할 수 없는 사내정치도 필요하다는 것을

다른 사람에 비해 이직을 많이 한 -IT헬프데스크, 프로그램기획, 개발, 메뉴얼 작성, 설치,

사용자 교육, 전산실 구축, 솔루션 구축 등- 필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상세히 설명한다.



 

사실, 책에 나오는 IT관련한 전문적인 용어나 업무의 플로우차트는 잘 이해하지 못했다만,

직장인으로서 공감가는 것은 자신이 하는 일의 성격과 범위, 책임의 한계를 명확히 하는

회사의 상황분석->회사생활 설계->조직에서 살아남기 위한 시스템 구축의 과정이었다.

 



 

특히, 내가 하는 업무를 묵묵히, 가 아니라 제대로 알리면서 진행하는 법,

시스템이 망가졌을 때 이해관계자들에게 대응하며 재부팅의 시간을 단축하는 법,

과도하게 업무가 몰렸을 때 확실하게 교통정리는 하되,

일을 회피하는 사람이 아니라 해결하는 사람이 되는 법 등을 정리해서

생존전략-자기계발법_직장인누구나_IT업무종사자특별편.doc 으로 내놓은 느낌이다.


 

이 책의 제목 그대로, IT업계의 신입, 경력직들이라면 공감갈 영역이 더 많겠지만

모든 실무자들이 자신의 경력과 능력을 제대로 인정받고 오래도록 업계에서 일할 수 있는

메뉴얼이나 지침서로 활용하면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자기계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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