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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본 셰익스피어 4대 비극 (1577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금장 양장 에디션) - 햄릿, 오셀로, 맥베스, 리어왕 ㅣ 더스토리 초판본 시리즈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김민애.한우리 옮김 / 더스토리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종이책의 생존법을 찾은 걸까?
요즘 나오는 책들은 일단 많이 예쁘다.
예쁜게 다- 인 경우도 있지만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을 한 권으로 모아놓는다면
얘기가 좀 다르다.
초판본의 형태로 표지를 디자인하고, 금장을 표지 뿐 아니라 페이지에도 얹었다.
게다가 TV 프로그램에서 책을 읽어주며 포인트를 딱딱- 짚어주어 흥미를 돋우면
'명작'을 예쁘게 소장하며 두고두고 읽고 싶은 생각이 안 들기 어렵다.
(그래서 마케팅 포인트를 이렇게 잡은 것이겠지만)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인 <햄릿>,<오셀로>,<리어왕>,<맥베스>가 고전인 것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인간의 욕망은 안타까울 정도로 솔직하고 보편적이라는 사실을
비루하기까지 한 상황에 극적으로 갈등하는 인물들의 서사를 촘촘히 엮어서
이 시대의 인기 드라마처럼, 한 챕터 한 챕터 마다의 이야기 전개가 기대되게 만드는
작가의 눈썰미, 표현력, 스토리텔링 능력, 그리고 캐릭터의 힘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주인공들이 높은 신분이거나 높은 신분을 꿈꾼다는 설정은
독자들로 하여금 경험하지 못한 세계를 꿈꾸게 하고
그들도 우리와 다를 것이 없는 한낱 인간임에 안도(!)하다가
비극적 상황에서의 어리석은 선택과 결말로 카타르시스와 교훈을 함께 느끼게 하는
셰익스피어 특유의 킬링포인트(!)가 아닐까 한다.
시작은 <햄릿>이다.
햄릿을 다룬 드라마, 연극, 영화가 끊임없이 관객들을 찾아오는 것은
갈등과 고뇌 속에 괴로워 하며 자신의 운명을 제 손으로 꼬아가는
왕자 햄릿의 유약함과 감성, 그래서 응원하는 마음이 들다가도
복수를 위해서라면 소중한 사람들의 마음을 산산이 부수는 것도 마다하지 않고
거침없이 살인을 행하기도 하는 폭력성과 유령이 진짜 아버지인지 혼란스러워 하는
햄릿의 모습에서 답답함과 알 수 없는 모호함에 두려운 생각이 든다.

의심과 악의 씨앗을 뿌리는 영리하고 교묘하며 악의로 가득 찬 '악인'의
손아귀에서 놀아나며 스스로 파멸의 길을 착실히 걷는 주인공과
그로 인해 순수한 영혼을 가진 죄없는 주인공이 죽음을 맞이 하는 것을
'이래서 비극이지' 하고 읽어나가다가 <작품해설>을 보고 번뜩 정신이 들었다.
<오셀로>가 다루고 있는 악행의 동기와 정체에 대해 해석하며
이아고가 끊임없이 오셀로에 대한 반감과 차별적 평가를 던지고
그를 추락시킬 음모를 즐겁게 짜는 과정을 몰입하여 따라가는 독자들도
어느새 자신의 계략과 험담, 상황을 조작하며 '볼거리', '씹을 거리'를 만들어 내는
이아고의 놀음을 '지켜봄'으로써 함께 장단을 맞추고 있었다고 옮긴이는 말한다.
현대 SNS에서 거짓과 선동, 날조로 사람의 인생을 들었다놨다하며
익명성의 권력을 휘두르는 존재들. 그 존재를 사람으로 오래전에 빚어놓은 것이
셰익스피어의 이아고였다.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눠준다고 하면서
그에 걸맞는 관심과 사랑을 요구하는 어리석은 늙은 왕.
그가 만든 왕국의 안정과 평화를 즉흥성과 과시욕으로 깨뜨리고
가진 것을 눈 앞에 흔들며 충성과 사랑을 맹세하라고 요구하는 지배와 정복욕을
사랑한다는 자식들에게까지 밀어부치는 리어 왕은
진정한 자비심, 다음 세대에게 자리를 주며 물러나는 어른의 모습, 교감 능력이
왜 우리에게 중요한 덕목인지를 깨닫게 해준다.

그리고 <맥베스>
세 마녀의 '예언'이 주는 모호함을 자신의 욕망을 바탕으로 해석한 맥베스의 최후와
함께 속도와 강도를 더해가며 파멸로 치달아 가는 맥베스 부인의 광기는
정말 무시무시하고 밖에는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욕망 그 자체다.

망설이는 맥베스를 몰아치는 맥베스 부인.
망가지는 맥베스를 추스르며 순수한 욕망과 그로인한 선택의 결과를 피하지 않는
그녀의 모습은 다른 비극 작품에서 나온 수동적인 여성상과는 달라 흥미롭다.
글로 읽어도 무시무시하고 연극적인 '밤'과 '피'의 이미지가
다른 매체에서 접했던 배우들의 얼굴과 연기가 떠오르며
더욱 생생하고 입체적으로 감상이 가능해서 무척 즐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