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 - 여행에서 찾은 외식의 미래
이동진 외 지음 / 트래블코드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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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모아싫> 이 책 제목으로 딱-이다.

그리고 요즘 뭐가 뭔지 몰라 답답한 사람들의 마음을 정확히 표현한 말이기도 하다.

자꾸 무언가를 하라고 등을 떠미는 사회와 사람들의 요구에 밀려 절박하지만

그래도 내 인생, 내 도전, 내 성공, 내 실패인데 아무렇게나 아무거나 하고 싶진 않은.

그런데 이 책이 소구하는 대상은 이 지점에서 선명성을 발휘한다.

'하고 싶진 않아'라고 주저앉는 사람들이 아니라

아래 작은 소제목으로 있는 '여행에서 찾은 외식의 미래'처럼

무언가를 자꾸 찾기를 원하고 '뭘 할지'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들이다.


예쁜 맛집, 디저트 가게를 찾아다니는 여행서 같기도 하고

인상적인 가게를 내고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창업/경영서 같기도 하며

맛집 기행을 멋진 사진과 함께 알려주는 에세이같기도 한 이 책을 만들어낸 사람들은

'트래블코드' 라는 여행 콘텐츠 기획사 소속이다.


여행의 목적지만큼이나 여행의 목적을 고민하며,

흩어지는 여행이 아닌 축적되는 여행을 기획한다는 '트래블코드'의 모토가

이 책 구석구석에 녹아나 있다.


여행자의 마음으로, 익숙한 콘텐츠를 새롭게 다루고 있는 것들을 찾아나가며

4개의 요소로 그것들을 분류해두었다.


1. 우선 과거를 재해석해 보자.

2. 고객 경험을 바꿔보면 어떨까?

3. 고정관념은 부수라고 있는거야

4. 미래 기술을 도입해 본다면?


추억의 맛을 소환하거나, 별자리를 도입해서 

그 공간에서 머무는 사람들이 공통의 주제로 얘기하는 경험을 제공해보거나

오리지널 레시피 없이 카피를 하는데도 독창성을 인정받는 레스토랑이나

디저트, 차를 공짜로 제공하는데도 수익을 내는 디저트 가게같은 파격을 보다보면

어찌보면 '상상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 경제 정체/침체와 지루함의 

가장 큰 원인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 여기에 소개된 모든 곳들은 한번쯤 꼭 가보고 싶은 워너비 플레이스가 되었다.

세상 어디에도 없을 것 같은 콘셉트나, 공감이 가고 지지를 보내고 싶은 기획의도가

이처럼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서 그 공간/가게가 지속되게 하는 힘이 되나보다.


휴식으로 떠나는 여행에서도 생각을 얻어오는 사람들의 관찰과 조사가

세심하고 재미있게 모여서 한 권의 책으로 세상밖에 나왔다.


다른 도시의 색다른 문화가 우리나라로 스며드는 것은 금방이다.

가성비보다 가심비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는 트렌드를 읽고 있다면,

뭘 할지는 모르겠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다면,

새로운 바람과 생각과 분위기를 간접적으로나마 향유할 수 있는 이 책을 권한다.

또한 '트래블코드'의 이와같은 기획이 시리즈로 연결되길 기대하며 기다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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