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자답 : 나의 일 년 - 질문에 답하며 기록하는 지난 일 년, 다가올 일 년
홍성향 지음 / 인디고(글담)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당신의 오늘은 어떤가요?"

"당신에게는 '오늘'이 어떻게 느껴지나요?"


이런 질문을 남에게만 건네보았지, 스스로에게 건넨 적이 있던가 싶다.

하루의 여러 가지 일을 끝내고 물리적으로 나만의 시간을 갖기도 힘들 뿐더러

혹여 운이 좋아 시간이 나더라도 미뤘던 일들을 처리하거나

내일의 일을 당겨하거나, 혹은 그럴 기운도 없이 쓰러져 자버리거나 해서


나의 오늘을 되돌아본 적은 정말 손에 꼽을 것 같다.

연말로 접어들고, 각 커피 브랜드, 문구 브랜드에서 

내년의 다이어리와 스케줄러가 앞을 다투어 경쟁하듯 출시되는 이 때.

올해의 나와 내가 보낸 시간을 오롯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책이

<나의 일년>이다.



하드보드로 양장마감이 되어 있고

은박으로 책의 제목이 새겨져 있는데다가

종이도 굉장히 질이 좋아 글을 쓰는 시간이 무척 행복해질 것 같다.


이 책의 사용법!

찬찬히 읽어보고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혹시 이것을 (내년의) 다이어리로 생각하고 구입한 분들이라면 주의 요망!


part 1. 나의 올해는 어땠나요?

part 2. 나의 내년은 어떤 모습이기를 원하나요?


두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내년의 나의 계획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부록 페이지 '나의 한달'이 있다.




막연히 어떤 내용을 적어야 할까? 아득할 수 있는 독자를 위해서

책은 질문으로 이루어져있다. 

그 질문에 답하다보면, '잘 모르겠어'로 뭉뚱그려지거나 흐리게 보였던

나의 매일과, 매일을 살아가던 내 모습과 생각을 또렷이 잡을 수 있다.


올해 소비(쇼핑)한 것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아이템이나

자주 들은 음악, 정말 재밌게 본 영화, 드라마, 책 처럼 

바로 답을 할 수 있는 쉬운(!) 질문부터


내가 경험한 것들 중 정말 좋았던 경험이나

올해를 지내면서 가장 큰 힘이 되어준 것, 겪은 일 중 가장 힘들었던 일 처럼

오래도록 생각해봐야 할 질문들이

숨고르기 하듯, 징검다리처럼 잘 배치되어 있어서 좋다.


무작정 내년의 계획을 세우다가 언젠가, 어디선가 많이 봤던

(그래. 맞다. 이거 내 '작년'이자 '올해'의 계획이었지...) 리스트를 보며

'피식~' 웃지 말고, 올해의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충실히 내어보자.


잘 했는데 그냥 넘어간 것들은 격하게 칭찬하며 뿌듯해하고

못했다고 좌절했지만 어느새 잊어버린 것들은 "거봐, 큰 일 아니었지"하고

잘 겪어낸 것에 대해 격려와 도닥임을 주는 시간이

나의 내년을 좀 더 단단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데 꼭 필요한 

'내년 대비'와 '올해 총정리'가 아닐까? 


그러기에 딱인 책 <나의 일년> ^^

남은 한 달을 잘 정리하고 올 한 해를 잘 보내줄 수 있는 나를 위한 선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