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 푸어 - 항상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을 위한 일 가사 휴식 균형 잡기
브리짓 슐트 지음, 안진이 옮김 / 더퀘스트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1. 항상 쫓기는 생활

- 시간의 파편화. 특히 여성의 경우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해야 할 때가 많아 눈앞의 일에 도리어 집중하지 못하게 된다. 시간은 권력이다.

 

2. 일의 영역

-가족돌봄으로 인한 차별(일과 돌봄의 세계 충돌). 여자들은 일에 대한 책임보다 가족에 대한 의무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하다('마미트랙').

-'이상적인 노동자' 모델: 가족에 관한 일에서 자유로워 직장에 완전히 헌신하는 삶. 얼굴 비치는 시간(페이스타임) 중요시. 실제로도 직장에 얼굴 비치는 시간이 적은 엄마들은 퇴근 후 일하거나 집에서 일해서 결과적으로 같은 양의 일을 해내더라도 일에 대한 헌신도가 떨어진다고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더 높은 능력, 시간관념, 점수를 보여야 채용되고, 가정에서도 전업주부에 비해 덜 헌신적인 엄마로 평가된다.

-시간제 근무로 인한 저임금, 전부 아니면 전무라는 직장문화에서 워킹맘 배제 => 출산률 저하

-여러 회사에서 탄력근무제를 실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쓸 경우 그로 인한 불이익이 분명히 존재하고, 남자는 오히려 육아휴직이나 탄력근무제를 쓰기 더 어려운 분위기이기도. 이러한 직장문화가 바뀌지 않는 한 남자들은 '이상적인 노동자'가 되는 것 외에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다. 성차별을 이유로 한 소송은 기업문화를 변화시키는 계기나 방편이 되기도 한다.    

-미국 공화당 정치인 팻 뷰캐넌은 닉슨 행정부에서 보편적 보육제도(노동시장에 진입하는 여성이 증가하면서 정부부담으로 보육시설을 대폭 늘리자는 것)를 극렬히 반대하고 전통적인 가족 모델을 수호하자고 주장했다. 그 결과 현재 미국 보육시설의 질과 교사에 대한 처우가 현저히 떨어지게 되었다.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는 회사들-자녀를 회사에 데려와 놀게 하는 회사의 등장(멘로), 일과 생활의 균형을 꾀하는 새로운 세대의 출현. 근무시간에 빈둥거리는 시간이 오히려 생산성, 창의성, 건강을 향상시킨다. 무엇보다도 관리자들의 인식전환에 대한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다만 임무를 명확히 정의하고 임무 수행에 적합한 환경을 구축하며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을 확립하고 피드백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사랑-모두가 행복한 가정을 위해

- 자녀 출산 후 부부간 집안일 분담에 불균형 심화. 동성애 커플의 경우 집안일이 더 공평하게 분담되는 경향이 있다. 남녀 모두 일하고 사랑하고 놀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하는 방식, 결혼생활, 놀이에 대한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 집안일에 대해서도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솔직하게 이야기를 나누어 집안일을 명시적으로 분담하며, 포기한 삶(직장이나 가정에서)에 대한 보상심리나 죄책감을 덜 필요가 있다(현재 일하는 엄마들은 아이를 방치한다는 죄책감을 갖고 있지만 실제로는 잠자는 시간이나 개인시간을 희생해서 이전 세대의 전업주부보다 더 많은 시간을 아이들에게 할애하고 있다).

-아빠들도 시간에 쫓기고 있다.

-지나치게 아이들 중심으로 생활하면 아이들은 스스로 생각하거나 결정할 힘을 잃어버리고 근성(그릿)이 부족하게 된다. 아이들은 약간의 시련이나 작은 고통을 통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능력을 키워야 한다. 부모는 그것을 지켜봐주고 과정을 사랑해주면 된다. 결과가 아니라 노력을 통한 성장을 독려하는 것.

-부모가 자기 생활을 잘 챙겨야 한다. 가족의 시간을 만들고 생활패턴을 단순화할 것.

 

4. 놀이

- 세계에서 가장 엄마들의 여가시간이 많으면서도 여성 고용률은 높은 나라, 덴마크의 비결

; 만족스러운 삶에 우선순위를 두는 태도, 가사분담에 대한 인식, 근무시간에 집중해서 일하기. 주 37시간 근무. 오후 5시에 퇴근해서 8시까지 가족의 시간. 6주의 유급휴가. 52주의 유급출산휴가. 그러면서도 직장에서 불이익 없음. 간섭 덜하고 독립적인 양육방식. 카달로그 강좌. 정부에 대한 신뢰, 튼튼한 사회안전망, 성평등을 중요시하는 태도(출산율 높이기 위해 보육시설도 잘 되어 있음). 공동체 중시, 협치, 단순함의 힘(지금 이 순간의 아름다움), 얀테의 법칙(스스로를 특별하게 생각하지 말라는 암묵적 규칙-공동체 지향적). / 고물가, 반무슬림정서, 이민자 배척, 청소년 음주자살률, 높은 동거/싱글맘/이혼율, 직업의 성별분리현상이라는 어두운 면도 있음.

-여가, 놀이의 즐거움과 의미; 여자들은 해야 할 일, 다른 사람을 위한 일을 제외하고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으나 익숙한 일상을 벗어나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할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