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재벌 흑역사 - 하 한국 재벌 흑역사
이완배 지음 / 민중의소리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 재벌은 근대화와 함께 100년도 안 되는 단기간에 여러 방법으로 급성장한 기업들이라

그 과정에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것 같다. 이 책은 그러한 재벌의 탄생과 현재까지의 흑역사를 모아놓았다.

롯데는 재일교포인 신격호가 일본에서 세운 기업으로 처음에는 큰 야심은 없었는데 박정희의 재벌육성계획에 어쩌다 응해서 흥한 후로 정부의 힘을 알게 되어 그 후로는 이를 적극 활용해서 성장해갔다. 보수적이고 비밀스러운 기업경영, 복잡한 기업내부관계도가 인상적이다. 형제 간의 다툼이나 갑질 이야기 부분도 대단하다. 농심, 푸르밀 등 유명한 회사들이 가족다툼으로 롯데에서 파생되었다고 한다. 게다가 국적 문제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   

SK야말로 연줄로 성장한 회사인 것 같다. 적산불하로 시작해서 어떻게 유공을 먹고 한국이동통신을 먹어서 거대한 공룡이 되었다. 여기서도 물론 갑질 이야기는 빠질 수 없다. 베테랑의 유아인 에피소드가 여기에 나온다.

뉴스나 다른 책에서 보았지만 잊고 있었던 일들도 많았다.   

이렇게 흑역사를 모아놓고 보니 면면이 참 대단하다.  

하권을 먼저 읽었지만 삼성, 현대를 다룬 상권은 더 재미있을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아쉬웠던 것은 저자의 의견이나 평가가 너무 직설적으로 드러나 있었다는 것.

팟캐스트로 진행한 내용을 정리해서 그런 것 같은데(팟캐스트를 들어본 적은 없다), 책이라는 매체에는 그리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

좀더 드라이하게 썼어도 좋았을 것 같다. 판단은 독자들이 알아서 할 수 있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