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창업 1년 만에 30억 벌었다 - 프랜차이즈의 서막
박규남.윤상용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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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창업 1년 만에 30억 벌었다. - 창업 1도 모르던 무모한 두 남자의 프랜차이즈 성공기..

 

 

 

 

 

 

우리는 창업 1년 만에 30억 벌었다. 책은 한 명은 토지 투자 전문가였고, 한 명은 상권분석 전문가였다.

진취적인 마인드와 저돌적인 경영 스타일이 똑 닮은 박규남과 윤상용은 박규남이 토지 투자 전문가로

강의를 할 때 박규남의 강의를 들으러 오면서 부터 우연한 계기로 인생의 연을 맺은 의형제이다.

이렇게 두 남자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곰탕집 사장이 된 두 아빠, 박규남 대표와 윤상용 대표의

"아빠곰탕" 창업 성공기다. 곰탕은 커녕 라면도 끓일 줄 모르던 두 남자가 곰탕의 달인이 되기까지 좌충우돌한

창업 이야기를 들려준다. 성공 가도를 달리던 두 남자의 우연한 만남부터 요리의 "요" 자도 모르고 시작해서

곰탕을 끓이게 된 사연, 그 결과 살벌한 외식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우뚝 선 성공 스토리

아빠곰탕의 리얼한 창업기는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었던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내용을 담은 창업 책이다.

 

창업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 일련의 과정들이 있다. 아이템에 대한 아이디어부터 브랜드 네이밍, 생산제조, 유통물류,

마케팅, 서비스,인사, 세무회계, 상권분석 등 전방위적인 부분을 영위하는 기업군이다.

이건 단지 외식 창업에 국한되는 것만이 아니다. 프랜차이즈는 시스템이다. 앞에서 말한 일련의 과정들을 정립하고

체계화시켜 자동적으로 순환시키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최근 프랜차이즈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부각되고 있지만,

경제 활동에 있어서 프랜차이즈는 굉장히 좋은 방법이다.  프랜차이즈는 여러가지 면에서 말할 수 없이 장점들이 많다.

많은 부분들을 함께 공유해 나가서 독자분들과 창업 산업군에서 기여하는 모든 분들이 상공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저자는 말한다.

 

 

 

 

창업시 메뉴는 "유행 타지 않고 장수할 수 있는 메뉴. 누구나 질리지 않고 자주 먹을 수 있는, 몸에 이롭고

남녀노소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이런 생각 끝에 아빠곰탕을 만들어냈다. 생각하고 고민하면 끝이 없다.

결국에 대부분 포기하거나 다음번을 기약한다. 두 저자도 과감한 결단력 없이 그냥 검증되지 않은 주변의 초 치는

조언에 넘어갔다면 지금 같은 결과는 죽어도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세상을 어렵게 생각하면 시도조차 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시도가 없으면 결과도 없고요, 정체되다 도태되는 것이 일반인들의 모습이다. 하고자 하는 의욕과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는 열정 그리고 지치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 끈기만 있다면 외식 창업으로 부자가 되는 것은 누구나 가능한 일이라고

저자 두 대표는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한다.

 

창업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상권이다. 같은 프랜차이즈를 오픈하더라고 잘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곳이 있는데, 그 차지는 바로 상권의 차이다. 상권분석에 철저하다고 알려진 대형 마트도 가장 높은 매출을

일으키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의 차이는 많이 난다. 상권에 따라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이라 해도 성패가 갈릴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은 상권과 좋은 입지 조건을 얻을 수 있을까.?

창업에 대한 왕도는 없다. 발로 뛰는 것이 곧 좋은 가계를 얻는 것이다.

저자 윤상용 대표가 프레솔을 창업하기 이전에 창업 컨설팅 사업을 했었던 것이 창업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거 같다.

창업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좋은 가게를 얻는 것이었다. 개요을 짜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내가 무엇을 하고 싶으냐는 것이다. 추상적인 목표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

이것은 목표가 되기에 적절하지 않다. 하지만, "월 매출 1천만 원" 이라면 좀 더 현실적인 목표가 될 수 있다. 

두 저자는 사골 10kg 과 사태를 사가지고 와서 집에서 직접 핏물을 빼고 곰탕를 직접 끓여보고 맛을 보았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곰탕 장사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된 셈이다.

 

 

 

 

 

 

처음에 창업 생각을 하게 되었을 때, 가장 크게 느낀 어려움은 업종 선택에 대한 부담감이었다.

아마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어려움일 것일 것이다.

초보 창업자가 지켜야 할 10계명은 지속적인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메뉴는 특화된 것이 하나쯤은 반드시 필요하다.

맛이 중요한 만큼 위생도 중요하다. 홍보는 필수다. 정성은 통한다 - 진실한 마음으로 손님을 대하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은 차이가 있다.

간판 정리 - 간판은 그 매장을 책임지는 얼굴이다.

사람도 첫인상이 중요하듯이 매장의 첫인상인 간판이 중요하다는 것을 꼭 생각해야 한다.

고객을 외워라 - 고객들은 자신을 알아주는 것에 감동한다. 눈인사를 하고, 알고 있다는 표현을 하면 어느 순간

그 고객은 단골이 되어 있다.

영업 전략이 필요하다 - 직접 인근 아파트나 회사를 돌며 홍보, 영업을 병행해야 한다. 맛집 되는 시기를 최소 2년을 앞당겨줄 것이다.

가게 업데이트는 반드시 필요하다 - 처음 창업을 하게 되면 처음 상태 그대로만 유지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트랜드도 바뀌고 계절도 바뀐다. 계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며, 발전해나가야 한다.

벤치마킹 - 아이디어를 기획하는 것도 좋지만, 쉽게 나오고 실행하기가 쉽지 않다. 경쟁사나 대기업 업체의 외식 홍보들을

많이 체험하고 느껴 벤치마킹하는 방법도 광장히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곰탕이 고기가 훨씬 더 많이 들어가는 만큼 더 고급스럽고 보양식의 느낌을 풍기고 "고급 음식" 이라는 이미지가 메뉴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였다한다. 후에 해외 진출까지 염두에 둔다면 이런 이미지가 큰 장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곰탕은 한국 사람에게 특별한 음식은 아니지만 쉽게 만들어지는 음식도 아니다.

긴 시간 수고와 노력이 들어가야만 하는 음식이다.

곰탕을 마케팅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저자들은 그런 것들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고 한다.

 

 

 

 

 

 

어디서나 항상 초심으로 하라는 말을 한다. 특히 외식업에 종사하게 되면 여러 외부 변수들이 생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관점을 보고 꾸준히 묵묵히 한 명의 단골과 맛, 위생을 계속적으로 발전시킨다면 어느새

대박 매장으로 변해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은 기본을 제대로 배울 때 좋은 실력이 나오기 마련이다.

창업에 있어서 기본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마인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기본을 잘 배운 창업자가 될 수 있을까.?

창업자는 기본적인 열정이 있어야 한다.- 열정은 해당 업체를 키울 것이라는 마인드도 좋고, 좀 더 큰 꿈이어도 좋다.

미래에 대한 계획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고객을 먼저 생각하라 - 어떤 것이든 고객 입장에서 편하고, 고객 입장에서 서비스를 사용할 만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교육은 필수 - 창업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 교육은 필수다. 완벽한 창업은 없다 - 어떤 사람이든 완벽하게 모든 것을 준비하고

시작하는 사람은 없다. 때로는 과감하게 결정해야 하는 상황도 있다.

멘토는 있어야 한다 - 여러 가지 상황에서 당신을 도와줄 , 혹은 조언해줄 사람이 있다는 것은 실패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 아빠곰탕의 실제 이야기에서도 느꼈듯 실패하면서 참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

창업은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것이다.

유행을 따르거나, 일시적인 메뉴를 베껴 나온 프랜차이즈들은 지금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그런 음식은 누구나 만들 수 있기에 프랜차이즈가 가능한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초보 창업자가 주방장 없이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무런 고민과 노력 없이 만들어졌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아빠곰탕으로 브랜드도 정하고 공장도 확보했는데 가장 중요한 곰탕의 진한 맛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었다.

10시간, 14시간, 20시간을 끓여도 진한 곰탕의 맛은 나오지 않았다. 고기의 부위란 부위를 다 사용해 보았는데도

가장 맛있는 곰탕의 맛을 찾지 못했다. 가족들에게 반강제적으로 매일 곰탕을 먹게 했다. 그냥 버리기는 너무 아까웠다.

그래도 가족이 최고다. 가장 솔직하고 적극적으로 맛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었다. 공장과 집을 오가며 황금 레시피를

찾아낸 기간은 장장 6개월. 바꿔불 수 있는 모든 것을 바꿔보면서 만들어낸 "아빠곰탕" 만의 곰탕 제조법이 완성된 것이다.

 

요즘에는 많은 프랜차이즈가 자리를 잡고 있지만 이렇게 긴 연구와 노력 끝에 만들어진 노하우는, 보기 좋게 꾸며진

메뉴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조리법으로 쉽게 만들어진 프랜차이즈와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식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의 맛이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가 이렇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음식 연구에 쏟는 것은, 그런 가치가 분명히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마침내 이루어내었다.

 

장사를 잘 하는 방법은 지속적인 관심 - 오픈 초기에만 이벤트를 하고, 이후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그런 식당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자 - 인테리어는 그 식당의 외모와 같다.

인테리어가 고객들에게 생각보다 큰 선택 조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자.

이미지 브랜딩 - 단순히 식당 하나를 알리는 것이 아니라 그 식당에 대한 이미지를 만들어내야 한다.

손님을 기억하자 - 손님을 기억하느느 것은 분명 재능이다. 이런 재능을 뽐내는 사람을 손님은 사랑한다.

스토리 있는 매장 - 그 매장은 단순한 곰탕을 파는 곳이 아니라, 아빠들이 손수 만든 곰탕을 판매한다.

읽을거리, 화젯거리, 그런 것들을 가지고 있는 매장이어야한다.

이벤트 - 신메뉴나 계절 메뉴가 구성되면 접시에 담아내는 것도 이벤트다.

진정성 - 손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의 일을 사랑한다는 진정성을 보여준다면, 손님도 반드시 그것을 느낀다.

 

 

 

 

 

창업하는 사람들이 가장 어렵게 생가하는 시간은 바로 기술개발과 사업화 사이의 시간이다. 창업하기 위해

어떤 것을 계획하든, 최적의 제품이나 레시피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시간은 힘들지만 달콤하다.

그리고 최적의 레시피를 찾게 되었을 때의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이 기쁘다. 하지만 창업은 그것으로 끝이 나는

것이 아니다. 최적의 레시피를 사업화에 적용시켜야만 한다. 그래야 그 기술이 돈이라는 가치로 되돌아오기 때문이다.

창업의 진입은 낮지만 창업자 중 2년 차 폐업률이 절반에 가까운 이유는 죽음의 계곡을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진입 장벽이 낮은 업종에서 더 크게 발생하는데, 국내에서도 3년 이내에 문을 닫는 외식 업체의 수가

70%를 넘는다.

상권분석의 의미 - 제대로 된 상권분석을 위해서는 전체적인 상권의 특징, 인구의 움직임 같은 내용뿐 아니라,

해당 상권 내에서 나의 가게가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는지까지 파악을 해야 한다.

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사전조사는 물론, 현장조사까지 철저하게 진행했다. 실절적인 유동인구를 파악하고,

입점 위치를 평가하고, 이런 업무들은 사실 나에게는 너무나 일상적이고 즐거운 일이었다.

타인의 창업을 위해서만 알아보던 느낌과는 사뭇 다른 느낌, 그래서인지 아빠곰탕을 시작한 후 처음 느껴보는

즐겁고도 설레는 감정이 솟았다.

 

아빠곰탕의 식기는 뚝배기를 쓰지 않는다. 곰탕은 전통 음식이면서 고급 음식이다. 전통 음식이라고 해서 반드시

저렴한 느낌이 들고, 거리의 음식 느낌이 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매장을 열기 직전까지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고객 마케팅이나 매출 증대 방안을 기획해 미팅하고, 이 방안대로 성공을 거두는 일을 꿈꾼다.

하지만 현실은 일만 하기에도 하루가 버거운 것이 사실이다. 처음 매장을 열 때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스스로 결정하지 않은 일에 대한 시행착오는 없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통한 것이든, 혹은 창업 컨설턴트를 통한 것이든, 준비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최종 결정을 하는 것은 점주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외식 창업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8가지 - 외식 창업을 실현했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난 것은 아니다.

손님들은 점주가 지속해서 관심을 가져주기를 원하고 있다.

* 외식업의 트렌드 변화 - 현재 장사가 잘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지금 돌아가고 있는 트렌드에 대한 변화를 놓쳐서는 안 된다.

* 경쟁 업체와의 지속적인 차별화 - 경쟁 업체들은 지금 이 시각에도 우추죽순처럼 생겨날 것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정확한 목표를 가진 신메뉴 개발 - 제대로 된 점주라면 자신의 메뉴에서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확실히 파악하고 있을 것이다.

* 고객만족도 조사 및 관리 - 고객에 대해 피드백을 하지 않는 기업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망할 수 밖에 없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자.

* 벤치마킹 - 경쟁 업체, 혹은 유사 업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좋은 제도나 시스템이 있다면 과감히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업주 및 직원 서비스 교육 - 말해야 입만 아프겠지만, 업주 및 직원 서비스에 대한 교육은 정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여러 경험을 자신이 깨달을 수 있도록 협조해 주어야 한다.​

* 홍보 및 광고 - 홍보나 광고는 기업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있을 것이고, 지점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있겠지만,

늘 두 가지의 홍보 및 광고가 시너지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

* 발상의 전환 -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해 새로운 방식을 받아들이는 것도 필요하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변화를 주는 것에 더 만족하고 감동하게 된다. 최근 늘어나는 1인 고객들을 위한 실내 접객공간의

리모델링 같은 것들은 적극 고려해야 한다.

메뉴 다각화는 위험의 분산을 가져오며, 따라서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메뉴를 보유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결국, 이런 모든 노력은 해당 업체의 시장 지배력을 높이는 것에 목적이 있으며, 메뉴의 다각화를 통해 이것을 이루려고 하는 것이다. 메뉴  다각화가 오히려 기존 메뉴에 대한 불신을 크게 만드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궁극적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면, 이런 메뉴 다각화 전략은 오히려 지양되어야 한다.

기존 메뉴가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의 섣부른 메뉴 다각화 전략은 득보다 실이 많다.

 

1호 매장 오픈날 첫 손님이 국물까지 다 드시곤 엄지손가락을 "척" 하고 올려 주셨다 한다. 그리고 덕담까지 하셨다고. 

초심대로만 하라며, 그러면 아아 대한민국 최고의 곰탕집이 될 것이라고 덕담을 건네셨다한다.

"아빠곰탕" 오픈 첫날 방문객분들의 발걸음은 점심시간 지나서도 끊이질 않았고, 결국은 준비한 곰탕이 조기에 동이

나버려 기다리던 손님들은 발길을 돌리고, 오후 6시에 일찌 셔터를 내려야 했다고 한다.


 

 

 

 

 

 

우리는 창업 1년 만에 30억 벌었다 책을 읽다보면  원 포인트 레슨 이라고 창업을 하는데 필요한 조언들을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놓아서 창업을 시작하려고 하는 초보자들이나 창업을 할려고 마음 먹은 사람들도 

창업을 할 때 많은 생각을 신중하게 생각하라고 설명을 상세하게 해 놓았다. 

 

우리는 창업 1년 만에 30억 벌었다. 책은 창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 중 50% 이상은 이전에 상점을 경영한 사례가

전혀 없는 사람들이다. 그나마 경험이 있는 나머지 50% 중 해당 업계에서 10년 이상 몸담은 사람 비율은 20% 이하로 떨어진다.

결국,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 중 대다수는 자신이 한 번도 해보지 않았거나, 미숙한 채로 시작하는 것이다.

미리 밝히지만 이 책은 이미 사업을 시작해 큰돈을 번 사람들의 특별한 경영 노하우를 담은 책이 아니다.

"우리는 창업 1년 만에 30억 벌었다." 책은 창업을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게 그리고 경험 없이도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처음 도전해보는 업종에 대한 실수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창업이라는 것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두려움과 걱정이란 단어의 무게에 짓눌려 꿈을 펼쳐 보지도 못하고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할 수 있다." 이라는 메시지를 건네고 싶다고 저자는 말한다. 또한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 창업자, 예비 점주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다. 그래서 창업과정에서 우리가 알게 된 것들, 느끼게 된 것들을 가감 없이 솔직하게

써 놓은 창업아이템 책이다. 고속버스터미날쪽으로 자주 갈일이 있었는데도 "아빠곰탕' 집이 있었는지는 몰랐다.

조만간에 들려서 아빠곰탕 맛을 꼭 봐야겠다.

 

 

 

 

 

 

 

 

*본 포스팅은 컬쳐300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후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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