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 - 용기와 힘을 주는 아들러의 한마디..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 책은 심리학의 3대 거장 알프레드 아들러가 들려주는 어린이를 위한 행복 지침서이다.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은 아들어 심리학 중에서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용기와 힘을 주는 말들을
뽑아 구체적인 사례를 넣어 다시 풀어 쓴 심리학 책이다. 아들러가 말한 행복에 대한 지침을 간결한 문장으로
정리해 주고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자세한 해설을 덧붙여 아이들 누구나 일상생활에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다.
어린이을 위한 행복 심리학 목차는 총 5장으로 소개되어 있다.
1장 - 용기 있게 도전하자.
2장 - 내가 바라는 모습으로 성장하자.
3장 -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자.
4장 - 다른 사람과 협력하자.
5장 -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 로 소개되어 있다.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 책에는 어린이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다섯 가지 아들러의 지침서로 되어 있다.
용기 있게 계속 도전하자 에서 자신을 믿고 용기를 내면 뭐든 할 수 있어. 먼저 어떤 일이든 일단 도전하자.
몇 번이든 계속 도전한다. 절대 할 수 없는 일이란 없다, 열등감은 극복할 수 있다. 공부는 스스로 적극적으로 한다,
도망치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해낸다.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 책은 아이들이 읽기 지루하지 않게 일러스트와 함께
용기와 힘을 주는 아들러의 한마디가 소개되어 있고, 용기 있게 도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에 대한 답을 적어
간결하게 적어 놓아 이해하기도 쉽다. 아들러는 용기와 자신감이 있고 그 무엇도 겁내지 않고 긴장을 풀 수 있는 사람은
살면서 부딪히게 되는 온갖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중요한 건 스스로를 믿고 용기를 내서 문제와 당당히 맞서 보는 거라고. 몇 번이든 계속 도전하다 보면
마침내 그 일을 해내는 순간이 찾아올 거라고 아이들에게 희망을 가득 실어 주었다.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 2장에서는 내가 바라는 모습으로 성장할려면 자신을 믿지 못하는 마음을 쫓아낸다.
스스로를 믿을 때 자신감이 생긴다. 약점을 강점으로 바꿀 수 있게 무엇이든 좋은 면을 보도록 하고,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는 마음을 열심히 노력하는 힘으로 바꾼다. " 나도 저 친구 처럼 되고 싶어.! 라는 선망의 감정을 갖고
열심히 노력한다. 막연히 잘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이렇게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 놓고 노력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겁이 난다고 피하면 손해다. 창피하다는 생각이 들어도 큰마음 먹고 도전해 보자.
아들러는 겁과 수줍음이 많아 늘 쭈뼛거리는 사람은 성격을 바꾸는 편이 좋다고 말한다.
두렵고 부끄럽다는 이유로 자꾸 피하다 보면 힘든 일이 닥칠 때마다 도망가는 버릇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3장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자. 에서는 타고난 개성을 살리고, 목표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면 다른 사람보다
더 뛰어나고 싶은 마음은 목표를 달성하는 힘이 된다. 삶은 즐거워 라고 생각하면 정말 그렇게 된다.
즐거운 삶은 내가 만들 수 있다. 어떤 일에 자신감이 생기면 다른 일도 할 마음이 생긴다.
실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에 있다면 누구나 성장할 수 있다. 재능보다 중요한 것은 실력을 키우는 노력이다.
또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다른 사람은 신경쓰지 말고 스스로 나서서 한다.
4장에서는 다른 사람과 협력하자. 함께 협력하면 무슨 일이든 잘할 수 있다. 공동체에 나를 맞춘다.
친구에게 맞추어 준다. 받기보다는 주는 사람이 된다. 인생에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는 일과 우정 그리고 사랑이다.
5장에서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간다. 사람의 미래는 노력과 목표에 연결돼 있다고
아들러는 말한다. 자신의 일에서 성공하고 싶다는 야심을 발휘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사람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소중하다.
똑같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그것이 사람이 멋진 이유이다. 나는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존재다. 노력해서 잘하면 된다.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 지금 살고 있는 이 세상에 내 자리가 있다고 생각하면 안심할 수 있다.
시대와 상관없이 부모의 마음은 한결같다. 부모는 자녀가 행복하게 살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렇다면 아이의 행복한 삶을 위해 부모로서 해 줄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부모가 자녀를 지켜 줄 수 있는 시간은 생각보다 그리 길지 않다. 아이들은 부모 영향력에서 벗어나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 책은 아들러 심리학 중에서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용기와 힘을 주는
말을 뽑아 알기 쉽게 풀어서 정리한 것이다. 아이들에게 여러 번 반복해서 읽도록 권하고,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읽어도 좋다.
이 글을 읽는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고 저자는 말한다.
어린이를 위한 행복 심리학 책에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에 대한 답이 자세하게 나와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여러 번 읽으면서 아들러의 말을 자신의 마음속에 담아 보자.
그리고 그 말을 자신의 말로 만들어 보면, 매우 강력한 긍정적 생각이 나의 것으로 될 것이다.
* 본 포스팅 YES24 위즈덤하우스 출판사에서 위 책만을 무상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