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 김태현 지음 / 출판 리텍콘텐츠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은 수많은 책을 읽으며 끊임없이 요약하고 축약해서 메모해둔 문장들을 모아 집필한 아포리즘 시리즈의 한 작품이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에서 챗GPT 의 샘 알트만까지 Zero to One의 통찰로 판을 뒤집는 창조적 생각법을 다루었다.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의 목차는 1. 실리콘밸리를 움직이는 거인들의 통찰, 2. 실리콘밸리의 미래 설계자 들의 통찰, 3.실리콘밸리 혁신가 들의 통찰, 총 파트 3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양 인문 도서 이다.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은 인문 학자 김태현이 독서하면서 메모를 하던 중, 수십 년여 동안 쓴 노트를 분야 별로 정리하다 보니 실리콘밸리의 천재 그들이 어떻게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지를 메모해 놓은 것들을 따라 정리하고, 이 메모들이 바로 창조적 생각 아포리즘 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포리즘은 깊은 체험 적 진리를 간결하고 압축된 형식으로 나타낸 짧은 글인데, 작가의 독자적인 창작이며 또한 교훈 적 가치보다는 순수한 이론적 가치를 중요시한다.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의 파트 1. 실리콘밸리를 움직이는 거인들의 통찰 에서는 애플 창립자 스티브 잡스, 마이크로 소프트 창립자 빌 게이츠 외 7인 총 9명의 거인들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의 파트 1. 실리콘밸리를 움직이는 거인들의 통찰 중에서 9장 페이팔 공동 창업자 피터 틸, 우리가 새로운 것을 만들 때마다 우리는 0에서 1로 간다.
세상을 바꾼 실리콘밸리의 거인, 피터 틸은 일론 머스트와 함께 핀테그 시대를 성공적으로 개척한 세계 최조의 전자결제업체인 페이팔을 창업하였을 뿐만 아니라 창조적인 스타트업을 위한 베스트셀러 'Zero to One' 의 저자이다.
피터 틸이 말 중에서 '여러분의 사명에 대해 잘 설명할 수 있다면 필요한 직원들을 끌어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단순히 왜 중요 한지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라면 아무도 못 할 것 같은 이 일을 당신이 어떻게 해낼 것인지 설명하는 것입니다.'
'You'll attract the employees you need if you can explain why your mission is compelling: not why it's important in general, but why you're doing something important that no one else is going to get done.'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의 파트 2. 실리콘밸리의 미래 설계자들의 통찰 에서는 애플 CEO 팀 쿡, 구글 전 CEO 에릭 슈미트, 마이크로스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 이베이 창업자 피에르 오미디야르, 오라클 창업자 랠리 엘리슨, 챗GPT 설립자 샘 알트만,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 미래 설계자 들에 대하여 다루었다.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의 파트 2. 실리콘밸리의 미래 설계자들의 통찰에서 13장 이베이 창업자 피에르 오미디야르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경매 업체인 이베이 창업자이다.
이베이는 사람들이 선하다는 믿음에 근거하여 각자 목표하는 바를 이를 수 있기를 바란다. 이에 정보와 기회, 도구들에 대한 광범위하고 평등한 접근을 구현함으로써 탄생할 수 있었다.
'정직하고 개방적인 환경은 사람들의 최고를 끌어낼 수 있다.'
' An honest, open environment can bring out the best in people.'

요즘 한창 관심이 많은 챗GPT 설립자 샘 알트만은 '인공지능은 모든 사람이 필요한 것을 가질 수 있도록 충분한 부를 창출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샘 알트만은 포브스가 30세 미만 최고의 투자자로 선정된 인물이었다.
스탠퍼드 대학 중 퇴생 인 샘 알트만은 20억 달러의 순 자산을 보유한 기업가이며, 프로그래머, 투자자이면서 블로거이며, 와이콤비네이터를 창업했다.
'가장 위험함 것은 현재의 편한 상황에 안주하고, 위험을 감수하기를 멈추는 것이다.'
'The most dangerous thing is to become comfortable with your current situation and stop taking risks.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의 파트 3. 실리콘밸리 혁신가들의 통찰 에서는 9명의 혁신가들의 아포리즘을 소개해 놓았다.
그 중에서 넷플릭스 CEO 리드 헤이스팅스는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품고 밀어 붙이는 게 중요하다' 라고 말했다.
리드 헤이스팅스는 넷플릭스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 이다. 넷플릭스는 '돈을 내면서 비디오를 빌리는데 왜 비싼 연체료까지 내야 할까' 라는 작은 물음에서 시작했다. 전 직원 연봉 1억 원 이상의 파격적인 대우, 최고의 능력자들을 모은 조직을 통해 최고의 성과를 냈다.
'무언가 새로운 것이 결국 인터넷을 대체할 것입니다. 하지만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Something will eventually replace the Internet. But it's hard to know what and when it will happen.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의 파트 3. 실리콘밸리 혁신가들의 통찰 중에서 엔비디아 CEO 젠슨 황 혁신가는 '나는 항상 30일 뒤 파산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사업을 한다.'라고 말했다.
젠슨 황은 현재 엔비디아에서 그래픽 처리 장치(GPU)와 관련된 기술을 사용자와 기업에 판매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지배하고 있지만, 곧 AI 가 소프트웨어를 지배할 것이다.
'Software is eating thr world, but AI is going to eat software.'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의 저자는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을 번역된 언어로만 전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 원문 그대로 썼다. 한 번 걸러진 생각이 아닌 실제적인 그들의 생각을 독자들이 직접 깊게 이해하고 사유 하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은 실리콘밸리를 움직이는 거인들, 미래 설계자들, 혁신가들 의 3가지 주제로 나누어 25명의 실리콘밸리 천재들을 소개해 놓았다.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을 읽으면 이러한 과정을 통해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원이라면 비즈니스에 대한 통찰을,일반인이라면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이 책을 통해 AI가 핵심이 될 미래에 대해 사유하고 대비할 수 있다.
그리고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사고방식과 창조적 아이디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책을 읽을 수록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