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 모르니까 서툴 수밖에 없는 이들을 위한 대화의 기술
장차오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 저자 장차오 / 출판 미디어숲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이 책의 저자 장차오는 중국에서 언어 표현의 고수로 통하며 라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저자 정차오는 대인 관계에서 일어나는 99%의 문제는 서로 감정이 통하지 않아서 일어난다고 말한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는 먼저 감정이 통해야 하며 감정이 통하면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없어지기 마련이다.

그때 필요한 것이 센스 있는 말투라고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이 책의 저자 장차오는 말한다.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이 책의 목차는, 좋은 사람은 이렇게 말한다, 생각을 바꾸면 관계가 편해진다, 할 말을 다 해도 건방지지 않게, 이렇게 총 파트 3으로 구성되어 소개해 놓았다.


말 한마디로 사람을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다는 말이 있다. 말이라는 것이 참으로 중요하고, 한번 내 뱉은 말은 다시 주워 담을 수가 없어 어떤 방법으로 든 수습을 할 수가 없다. 그래서 말을 할 때는 신중하게, 조심스럽게, 말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을 하고 해야 한다.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이 책은 180초 안에 상대의 관심을 어떻게 끌 수 있는지, 상대방이 기분 나빠하는 칭찬은 어떤 것인지, 내성적인 사람과 이야기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불쾌한 자리를 유쾌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대화 법이 필요한지 등 다양한 유형의 사람과 여러 가지 상황에서 감각 있는 말센스를 구사하는 기술을 알려준다.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앞으로 사람들의 업무 방식과 그 성질은 계속 변화할 것이다. 기기는 끊임없이 진화하며 편리해지고 있다.

이럴 때 인간이 로봇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대화, 처세의 기술이라고,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이 책의 저자 장차오는 말한다.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이 책에는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여러 대화의 사례가 담겨 있다. 센스 있는 말투는 당신을 능동적이면서 매력적인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지금 같은 인터넷 시대에는 사람들이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소통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 얼굴을 보고 대화를 나누는 능력이 점차 퇴화할 수 있다. 이런 때일수록 대화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센스 있는 말투는 더욱 필요해진다.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이 책에서 사례를 소개할 때 대화의 상황에 따라 '나쁜 말투' '평범한 말투' '센스 있는 말투' 이렇게 3가지 말투의 대화로 구분해서 소개해 놓았고, 3가지 말투의 대화에 대한 설명 예를 들어 나쁜 말투의 대화는 왜 나쁜 말투 인지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어, 이해할 수 있고, 말투를 고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다.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이 책의 파트 2 생각을 바꾸면 관계가 편해진다 에서 '막혔던 대화가 술술 풀리는 평행의 원리' 대화의 원리도 자기는 알고 싶지도 않은데 상대가 관심을 기울이는 것에 만 초점을 맞추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어느새 억울한 마음이 들어 일종의 보상 심리가 생긴다.

상대을 위해 억지로 비위를 맞추고자 하는 대화를 피하고 싶다면 적절한 균형감이다. 서로 아예 모르는 분야를 이야기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대화를 할 때 서로 즐거움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이 책의 파트 2 에서 '불쾌한 자리를 유쾌한 파티로 바꾸고 싶은 이들을 위한 TIP'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불쾌한 자리는 정말 1분도 앉아 있기 싫고, 너무 너무 불편하다. 불쾌한 자리를 유쾌하게 바꾸는 데는 큰 에너지가 소모되지 않는다.

말버릇이 고약한 사람이라면 독특한 인물을 알아가는 재미를 느낀다고 생각하고, 세상에 다양한 군상이 살고 있는 것에 흥미를 느껴보자.

불쾌와 유쾌는 내가 그 상황을 어떻게 생각 하느냐 에 따라 순식간에 바뀐다. 당장은 괴로울지 몰라도 똑같은 대꾸로 상황을 더 악화 시키지만 않으면 된다. 상대의 불쾌한 태도에 똑같이 화를 냈다가는 나의 하루가 온전히 망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험악한 언어적 공격이라도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 시도는 얼마든지 할 수 있다. 고의든, 실수든 당신에게 적대적인 감정을 드러내는 사람에게 온화하고 겸허한 태도로 반응하는 것은 일종의 지혜이지, 위축되고 겁나는 태도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누군가 폭력적인 방식으로 대할 때 똑같은 방법으로 반응하면 당신 역시 지혜가 부족한 사람이 되어버리며, 이는 당신의 이미지와 심리 상태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파트 3에서는 할 말을 다 해도 건방지지 않게 말하는 방법 11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예시와 함께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그 중에서 '일을 다르게 생각하는 승자들의 언어 습관' 에 대해 살펴 보았다.

능력 있는 사람일수록 열린 마음으로 편안하게 말한다. 또한 보통 직위나 직급이 높은 사람일수록 사회 경험도 풍부하다.

그들은 어떠한 문제나 어려움을 만나더라도 항상 해결할 방법이 있다는 걸 알기 때문에 긴장하지 않고 예민하게 일의 시비를 따지지 않는다.

그들의 언어 습관도 이러한 처세술과 같아서 사람들에게 부드럽다는 느낌을 준다. 똑같은 일이라도 조금만 생각을 바꿔 바라보거나 묘사하면 그 뜻이 완전히 다르게 다가온다.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파트 3 에서는 할 말을 다 해도 건방지지 않게 중에서 '마주 보지 않고 나란히 앉는 이유' 완전히 대립하는 것처럼 보이는 관계라도 협력하는 관계가 될 가능성이 있다.

다른 사람과 협력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때, 문서를 꺼내 보여줘야 하는 경우라면 대립하듯이 상대와 마주 보고 앉지 않고 협력하듯이 나란히 앉는다.

그러면 똑같은 문서를 보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떤 일을 설명할 때 공감대를 형성하기 쉽다.

저자는 자신의 삶이나 일이 대화와는 크게 연관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이 책을 더 많이 읽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앞으로 재미있고 유쾌하면서도 '대화 력'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미래의 전략과 관련해서, 센스 있는 말투를 구사하는 사람이라면 지금 몸담은 업계가 모두 사라진다고 해도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하는 능력 있는 인재로 살아갈 수 있다고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이 책의 저자 장차오는 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