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 싫어하던 바퀴벌레의 매력에 푹 빠진 젊은 과학자의 이야기
야나기사와 시즈마 지음, 명다인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 야나기사와 시즈마 지음 / 출판 리드리드


내가 제일 싫어하고, 무서운 벌레가 바로 바퀴벌레다. 바퀴벌레는 크기도 엄청 크고, 또 날아서 다니기 때문에 너무 너무 무섭고 싫어한다.

예를 들어 방에 바퀴벌레 한 마리가 출몰하면, 그 바퀴벌레를 잡기 전에는 잠을 자지 않고 꼭 잡아야 마음 편하게 잘 정도로 무섭고 싫다.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내가 무섭고 싫어하는 바퀴벌레를 어떻게 오해를 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 읽게 되었다.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이 책 또한 싫어하던 바퀴벌레 매력에 푹 빠진 젊은 과학자의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 도서이다.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책 표지 에 적혀 있는 내용이다.

바퀴벌레에 대해 알고 나면 끔찍한 느낌이 싹 사라진다고 한다. 과연 정말 그럴까? 의아해 하면서 읽어 보기로 했다.

애완용으로 키우기 쉬워요!

알고 보니 사마귀의 친척!

초록색과 오렌지색도 있어요!

생태계를 지탱하는 숲의 분해자!

바퀴벌레를 애완용으로 키우기 쉽다고, 정말 바퀴벌레를 키우는 사람이 있을까?생태계를 지탱하는 숲의 분해자 이 말은 맞는 거 같다.

지구에서 만약에 먹을 식량이 없다면 자구책으로 바퀴벌레를 식용으로 먹어야 한다는 말은 들은 거 같다.


바퀴벌레가 미움 받는 이유로는 바퀴벌레 본연의 "성질" 이 한몫 한다. "까맣고 반들 반들 하다, 움직임이 예측 불가능하다" 외 기타 등등.

그 중 "집 안으로 들어온다" 라는 별난 취향이 가장 큰 문제다. "바퀴벌레" 라는 이름 만으로도 혐오감을 느낀다.

바퀴벌레는 생태계에서 "분해자"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자연 시스템에 꼭 필요한 생물이라고 한다. 분해해주는 생물이 없다면 숲 속은 낙엽과 썩은 나무들로 넘쳐 나게 되고 새싹들은 싹을 틔울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바퀴벌레는 숲의 신진대사에 큰 보탬이 되는 곤충이다. 바퀴벌레가 세상에서 사라지면 생태계는 무너진다고 한다.

하지만, 왜 바퀴벌레가 집 안으로 들어 오는 건지, 집 안으로만 들어오지 않으면 사람들은 바퀴벌레를 결코 싫어하지 않을 것이다.



바퀴벌레는 사마귀의 사촌이라고 하고, 바퀴벌레가 탈피한 후에는 흰색이라고 한다. 흰색이 유지되는 시간은 몇십 분에서 3시간 정도로 짧다. 만약에 바퀴벌레가 태어났을 때부터 흰색을 계속 유지했다면 덜 혐오스러워 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바퀴벌레 한 마리가 보이면 주변에 100마리는 더 있다" 라는 말은 틀린 상식이라고 이 책에서 말한다.

바퀴벌레는 보금자리로 적합하다고 판단하면 일단 침입해서 살기 시작한다. 집 안에 출몰하는 바퀴벌레는 "먹 바퀴, 독일 바퀴, 이질 바퀴" 대부분 이들 중 하나라고 한다.

"바퀴벌레 = 불쾌한 존재" 이 공식에 함몰돼 무조건 반사적으로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바퀴벌레를 싫어했다.

그러나 곤충 관에서 먹 바퀴가 귀엽게 보인 순간, 고정관념이 깨졌다고 한다. 이제 바퀴벌레는 흥미로운 존재가 되었다고 한다.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2018년 2월 3일 바퀴벌레 전시를 시작했다.

혹시 우리나라에서도 바퀴벌레 전시회가 있는 건 아니겠지? 나는 아직 들어보진 못했다. 일본이란 나라의 사람들은 정말 특이한 사람들이 많다는 생각을 해본다.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이 책은 바퀴벌레를 싫어하던 저자가 바퀴벌레 연구를 시작하고, 35년 만에 일본 산 바퀴벌레 신종을 발표하기 까지 의 여정이 담겨있다. 그리고 바퀴벌레의 진면목을 추적해가는 과정도 소개해 놓았다.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바퀴벌레의 채집, 표본 만들기, 수술하기 등 바퀴벌레에 대해 완전히 파악하고 익혀서 논문도 썼고, 오늘에 이르기 까지 약 2년 반 논문 수리 연락도 받고, 35년 만에 신종 바퀴벌레도 발견하여 뉴스에도 보도 되었다.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이 책의 부록에는 세계 나라에 서식하는 바퀴벌레 그림과 이름을 수록해 놓았는데, 한약재로 사용되는 바퀴벌레도 있다는 것과 식용으로 먹는 바퀴벌레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바퀴벌레에 대한 혐오가 사라질 줄 알았는데, 아직은 그러지 못한다.

생태계를 위해 꼭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았지만, 그래도 집 안으로 들어오는 바퀴벌레는 싫다. 만약 집 안으로 들어오지만 않으면 나도 바퀴벌레를 혐오하고 싫어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다.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바퀴벌레가 이로운 곤충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그래도 난 바퀴벌레가 싫다.

일본이란 나라 사람들은 특이한 사람들이 많다는 걸 느꼈고, 혹시 우리나라 사람 중에서 바퀴벌레 키우는 사람들이 있을까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