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 하루에도 수십 번씩 사소한 감정에 흔들리는 당신을 위한 현실적인 위로
김종원 지음 / 마인드셋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 김종원 지음 / 출판 마인드셋


교양 인문 도서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책을 읽게 되었다. 나를 비롯하여 모든 어른들이 그냥 나이만 먹으면 어른이 저절로 되는 줄 알고 있는데, 그게 아닌 것 같다. 어른도 어떤 어른이 되는 가를 생각하게 되는 도서이다.

요즘 나이는 어른인데, 인품, 성품, 하는 행동 등이 어른이 아닌 경우를 많이 보았는데,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이 책을 읽고 제대로 된 어른이 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되었다.


MZ세대 우리 조카를 만나 가끔 저녁을 먹을 때가 종종 있다. 그러면 음식점 입구에서 부터 조카는 우리들한테 부탁한다고 말을 시작한다.

"제발 조용히 품위 있게 밥만 먹고 나오자고." 이런 소리를 듣고 웃어 넘겼는데, 이게 웃을 일은 아닌 것 같다.

조카 눈에도 우리 어른들이 어떻게 보였으면 매번 만날 때마다 이런 소리를 하는지 곰곰이 생각하던 찰나에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이 책을 읽게 되어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자기 삶의 어른이 되어, 우리 조카가 그토록 바라던 그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무늬만 어른 이란 단어를 종종 사용 하곤 한다.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이 책의 저자는

어른에 대한 정의를 10 여 년의 사색 끝에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바로 "자신의 이야기를 가장 진실한 언어로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사람" 이다.

조금 쉽게 변주 하면 "자신의 이유로 사는 사람" 이라고 할 수 있다.

타인이 아닌 자신의 이유로 사는 사람들의 삶은 그렇게 하지 못하는 사람과 크게 다르다.

나이만 먹고 아직 어른이 되지 못해 방황으로 일상을 허비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쓴 책이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책이다.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이 책에서 현명하고, 좋은 어른이 되는 방법을 총 6장으로 나누어 소개해 놓았다.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이 책에는 인생의 허무를 느끼지 않고 사는 사람들의 4가지 태도부터 시작해서, 베에토벤이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반복한 루턴 덕분에 명작을 창조할 수 있었고, "내일"이 이끄는 삶이 아닌 "내 일"이 이끄는 삶을 살아야 하고, 남들이 간다고 따라가지 않은 자만이 경계에 설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이 책에서 마흔 이후 운이 좋아지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궁금하고 배우고 싶었다.

누군 가는 운을 기적처럼 찾아오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마흔 이후 좋은 운을 이끄는 사람들은 조금 다르게 해석한다.

그것은 바로 "내가 스스로 원해서 얻게 되는 힘" 이라고 한다. 마흔 이후 운이 좋아지는 사람들의 공통점 5가지 질문이 이 책에 제시 되어 있다.

5가지 질문을 일상에서 잊지 않고 반복하면, 지금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운이 좋은 삶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자신의 이유로 살게 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러한 태도로 산다면, 인생을 둘러싼 수많은 비밀을 저절로 깨닫게 된다.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이 책을 읽다 보면 중간 중간 그림과 함께 좋은 글들이 나와 있어 몇 개 적어 보았다.

"누구보다 운이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내면을 풍요로운 대지로 만드는 게 우선이다.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며 자신과 마주할 때 우리는 가장 큰 자유를 내 안에 담을 수 있다.

오늘 생각을 바꾸면, 내일 인생이 바뀐다.

된다고 생각하면 결국 된다.

언어를 제대로 골라서 써야, 원하는 미래를 만날 수 있다.

삶의 선을 맞추면, 말은 저절로 따라온다.

몸은 늙기 때문에 경력이 되지 않지만, 생각은 깊어질 수 있으니 쌓이면 경력이 된다.

열정이 피라면, 믿음은 핏줄이다. 믿음은 열정을 흐르게 만들어 꿈을 이루게 만들어 주는 유일한 통로다."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이 책을 읽고 나니 책 제목처럼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 느끼게 되어 어른이 되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든다.

머리로는 이해가 되고, 책에 나온 것처럼 이렇게 해야지 하는 마음이 생기는데, 실천이 쉽지 않다.

그래서 어른 되는 것이 힘든 것 같다.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이 책은 우리 조카가 항상 하는 말, 품위 있게, 배려 깊은 어른이 되기 위한 꼭 필요한 최고의 지침서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