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 꼭꼭 숨겨진 인간 심리에 대한 이해
야오야오 지음, 김진아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3월
평점 :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 야오야오 지음 / 출판 미디어숲

야오야오의 심리학 책은 몇 번 읽은 적이 있다. 인간의 가슴 깊이에 숨겨져 있는 나도 모르는 심리학에 대해서도, 또 이번에 읽은 책은 아무도 함부로 건드리지 못한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에 선 심리 가장 어둡고 깊은 인간 심리의 비밀을 소개해 놓은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도서를 읽었다.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많은 관심을 가진 부분은 "정상" 과 "비정상" 이였다. 정상적인 사람과 태어날 때부터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의 가슴 깊이 숨겨져 있는 심리는 정상인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증을 불러냈다.

세상에는 너무나 많고 다양한 모습의 인간이 살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수많은 사람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사람들을 "정상"의 기준에 세워 놓고, 그 범위를 벗어난 소수들을 "비정상" 적 이고 "이상한" 사람으로 치부한다.
그리고 무언가 이상하고, 별나고, 독특한 것이 도드라지면 사람들은 일단 인상을 찌푸리고 등을 돌리거나 눈을 감으려 한다.
이제 우리는 "정상" 과 "비정상" 의 경계를 서서히 허물어야 한다. 그리고 "다름" 를 받아들여야 한다. 따지고 보면 "정상인" 끼리 도 서로를 손가락질하며 "저 사람은 이상하다" 고 표현한다.
나와 다르기 때문에 이상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이 책을 읽기 전에 이 책의 저자는 종이에 나무 한 그루를 그려 보라고 한다. 그리고 "나무 그림을 통한 심리 분석" 에 대하여 상세하게 그림과 함께 설명을 해 놓아, 자신이 나무를 그려서 나는 어떤 성격의 소유자인지 알 수 있다.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이 책은 우리가 깊이 숨겨 두고 외면하면 했던 "정상인" 과 다르다고 치부 받던 소수인 들의 이야기, 어둠 속에 묻혀 있던 심리에 대한 이야기들을 소개해 놓았다.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이 책에는 "자폐 스펙트럼" 부터 "반 사회적 인격 장애인 소시오 패스와 사이코패스, 동성애, 은밀하게 만 이야기되던 성의 금기 사항" 등 지금까지 누가 들을까 숨어서 소곤거렸던 이야기들이 담겨져 있는 자기 계발 인간관계 도서이다.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이 책에서 자폐를 외딴 별로 표현했고, 외딴 별이 생겨난 것은 유전자와 신경 계통의 결함, 염색체의 변이 및 분만 시의 합병증 등 다양한 원인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반 사회적 인격 장애자는 영화 "양들의 침묵" 의 주인공 앤서니 홉킨스 를 이야기했다.
반 사회적 인격 장애자는 범죄를 저지르면서 심리적 만족을 얻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고통을 덜었다고 한다.
동성애는 선천적 요인에는 유전 인자, 호르몬 수준, 대뇌 구조, 반면 후천적 요인에는 심리적 요소, 사회적 요소 등이 포함된다.
동성애는 연애 기간이 길어야 3~5년 이다. 이유는 서로가 서로에게 남자 답기를 바라기 때문에 그 사이가 오래가지 못하는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동성애를 일종의 성 취향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일이며, 단지 평범한 사람들보다 조금은 특별한 "동지' 스타일일 뿐인 것이라고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이 책의 저자는 말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형성 원인은 어떤 사람들은 천성적으로 민감함 체질이라서, 똑같은 일을 당해도 다른 사람에 비해 더 쉽게 흥분하고 상처를 받는다. 외상 사건의 심각성과 지속 시간이 일정한 정도에 다다르면, 민감한 체질이든 아니든 한순간에 기울어져 걷잡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외상 사건의 "심각성과 지속성" 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형성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이 책은 정상과 비정상의 사람들을 다루었고, 그들이 왜 어떤 이유로 정상과는 다른 생활을 하고 있으며,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 지에 대해 설명해 놓은 인간관계 도서이다.
현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각각의 심리 장애를 겪고 있다. 그중에는 타인에게 쉽게 털어놓을 수 있는 문제도 있지만,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못했던, 스스로조차 통제할 수 없었던 심리 장애들도 있을 것이다.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못하고 아프게 했던 마음속 상처들을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이 책을 통해 위로하고, 저자가 제시하는 해결책을 통해 말 못 할 마음속 그늘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이 책을 읽고 나니,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를 허물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비정상이 아닌, 우리와 조금 "다름" 이라고 받아들여야겠다. 하지만, 성 범죄자나 강간범들도 어렸을 때 가정 환경과 부모들 탓에 그들 또한 피해자이긴 한테, 그들을 너그러운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용서하는 마음을 갖기는 쉽지 않은 일 인거 같다는 생각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