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과 함께 하는 삶 - 지금부터 당신은 항상 괜찮을 수 있습니다.
김지나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상과 함께 하는 삶 / 김지나 지음 / 출판 스노우폭스북스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이 책은 저자가 격은 경험을 나누고 싶어 "아이엠TV_ 마음 공부" 라는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어떻게 하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지금 나로 행복할 수 있는지" 에 대해 지난 4년 간 많은 사람과 나누었던 그 내용을 주제 별로 정리하여, 마음 공부를 하는 분들과 지금 힘든 시간을 겪어내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이 책을 발간했다.

책 제목처럼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이란 충만하고, 모든 것을 내려놓는 계기가 되고 편안한 마음이 되는 것 같다.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이 책의 저자 김지나는 "존재" 에 대한 궁금증과 풀리지 않는 갈증으로 일찍 부터 종교와 영성, 명상에 심취했다. 건강 악화로 모든 것을 정리하고 제주도로 내려왔다.

제주로 숨어버린 지 3년 째, 살고자 하는 의욕 상실로 삶의 마지막을 준비하고 있었다. 제주 집 마당을 걸어 나갔는데, 갑자기 내가 완전히 사라져 버렸다고 한다. 저자가 세상이 되어 세상과 하나가 되어버렸다.

저자에게 피해를 주고 세상을 원망하고 망쳐버린 인생을 저주하면서 자신을 미워하고 있었는데, 한순간에 그 모든 것이 사라지고 그곳에는 충만한 사랑이 있었다.

그리고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이 책 저자의 정체성은 완전히 바뀌었다. "내가 누구인지", "진짜 내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고 한다.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이 책의 저자는 불안, 초조함, 두려움, 분노, 원망 등의 감정이 일어나면 "지켜보기" 를 하라고 한다.

떠오르면 그것이 일어남을 알아차리고 그 생각을 지켜본다. 지켜보는 힘이 강해질 때 내가 "지금" 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거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면 저절로 "에고" 에서 벗어나 "순수 의식" 이 되고 깨어남의 의식 차원으로 들어가게 된다.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이 책에서 생각으로부터 자유와 깨어남을 얻었으면, 행복한 삶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인 "내려놓음과 내 맡김"을 배운다.

사람들은 집착과 좋고 싫음을 내려놓아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다. 그래서 괴롭고, 힘들고, 슬픈 것이다.

내려놓음이 힘든 이유는 현실을 존중하지 않기 때문이다. 내 마음에 들지 않는 현실이 눈앞에 펼쳐질 때 마음은 계속 불편하고 짜증이 난다.

"지금 이 순간" 을 있는 그대로 마음으로 받아 들고, 그것에 대한 나의 판단을 내려놓는 것이다.

옳고 그름과 좋고 싫음을 내려놓는다. 그리고 삶을 존중하는 것이다. 그것이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이다.



내려놓음과 내 맡김으로 고요함을 되찾고 삶에 대한 신뢰를 회복한 후에 무엇이든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이 좋다.

그 속에는 사랑과 지혜의 에너지가 함께 하므로 좋은 결과를 데리고 온다.

"건강이 더 나빠지면 어떡하지?, 난 어차피 운이 나쁜 걸, 이제 희망이 없어" 라고 에고가 속삭일 때 그 거짓말에 속지 말아야 한다.

"삶을 온전히 믿는다, 몸 안의 신성을 신뢰한다, 삶이 나를 사랑한다는 것을 알고 모두 내 맡긴다" 라고 외치고 에고의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이 책에는 하와이 원주민들의 전통 수행 법인 "호오포노포노" 도 소개했다.

호오포노포노는 고대 하와이인 들의 전통적인 문제 해결 법으로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는 말을 반복해서 무의식을 정화하는 수행 법이라고 한다. 지금 바로 이 자리에서 행복해지자.



생각으로부터 자유와 깨어남을 얻었으면, 내려놓음과 내 맡김으로 고요함을 되찾고, 나에게 "있는 것" 을 바라보고 "이루어진 것" 에 감사하는 것이다.

나의 시선이 밖으로 향하면 내게 없는 것을 보게 된다. 하지만 시선을 안으로 돌리면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는 말이다.

"내가 이 만큼이나 있구나, 내게 알아차림이 생겨났구나" 하고 나에게 있는 것을 보게 된다.

거기에는 "만족감, 감사함, 행복감" 이 존재하고 있다. 내가 지금 가진 것을 바라보고 감사해 보자. 있는 그것을 보고 만족하고 감사하자. 그렇게 할 때 내 안에 부처가 조용히 자라고 있는 것이다.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이 책은 생각으로부터 독립하는 것이다. 그로 인해 지혜를 얻는 것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각자의 욕구는 우주가 이 세상에서 자신을 경험하기 위해 준 선물이다.

다만 그것에 과도하게 집착하고 살면 괴롭고 고통스러우니,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내 안의 참나를 발견하고 이 몸 마음이 나의 본질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기 위해 명상도 하고 마음 공부도 하는 것이다.

명상과 함께 하는 삶 이 책을 읽고 나면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참나를 만나게 되고, 어떤 순간에도 "괜찮을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