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법칙 - 우리는 왜 가끔 미친 짓을 하는 걸까
야오야오 지음, 김진아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 야오야오 지음 / 출판 미디어숲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이 책의 저자 야오야오의 전작인 "자극적 심리학" 은 중국 아마존에서 50만 부 이상 판매되며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전작이 베스트셀러가 된 후 저자는 오히려 우울증, 불면증과 같은 심리 불안을 겪었다.

그 시련의 기간 동안 저자는 자신의 전공인 심리학을 이용해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었으며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이 책은 그러한 야오야오 자신의 담금질 과정을 거쳐서 완성되었다고 한다.


세상에 우연한 일은 없으며, 단지 우연을 가장한 일만 있을 뿐이다. 한마디로 모든 일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말이다.

말 실수를 하거나 지각을 하거나 물건을 깨뜨리는 등의 작은 실수 역시 각각 그만한 이유가 있는데, 실수를 부르는 결정적 단서와 그 다양성은 모두 "잠재의식의 표현" 이라 할 수 있다고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이 책의 저자는 말한다.

정신분석학의 대가인 프로이트는 인간의 심리를 의식, 전 의식, 잠재의식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잠재의식은 어느 순간 나타났다가 흔적 없이 사라지는 신비한 영역이다. 잠재의식은 여태껏 사람들이 크게 의식하지 않아도 웃고 떠드는 사이에 모든 것을 해결하기도 한다.

그래서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심오하고 예측할 수 없을 만큼 신비로운 고수이자, 인간의 심리 가운데 가장 주된 부분이라 볼 수 있다.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느끼는 우울증, 불면증 등에 시달리고 힘들어 하는 과정을 다양한 치료 방법을 소개해 놓았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이책에서는 잠을 "달리기 하는 수면 소년" 에 비유해 이야기하기도 한다.

심리적 압박감, 환경, 약물 등의 요인을 제외하고, 일부 불면증 환자들은 체온 조절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증세가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의식의 등 뒤에 꽁꽁 숨어버린 잠재의식의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에서는 최면이라는 도구를 이용한다.

모두 9단계로 이루어진 최면의 지하 궁전 속에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이 책에 자세하게 소개해 놓았다.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이 책에서 죽음에 관해서도 소개되어 있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두렵고 피하고 싶은 존재라고 말한다.

이처럼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이 책의 저자는 인간의 정서적 불안으로 인한 다양한 심리 상태와 이를 유발시키는 원인, 그리고 이를 치유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하고 안정적인 삶을 찾아가는 방법을 알려준다.

신체의 외상은 쉽게 알아차리고 치료하려 하지만 마음속에 난 상처는 알아차릴 수가 없다.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이 책의 저자는 그런 마음의 상처를 찾아 그 상처의 원인과 치유를 살펴보는 데 초점을 두었다.

상처를 보듬어 치유를 위한 처방을 내리기 위해서는 인간의 잠재의식을 살펴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이 책을 읽다 보면 "잠재의식" 이란 것이 정말 무섭고 사람의 마음을 힘들게 만드는 것 같다. 모든 일들이 이 잠재의식에 의해 일어난다는 것이다.

우리는 생각지도 않고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라고 생각만 했지, 그 해답이 잠재의식이라는 것을 인지하지는 못하는 거 같다.

우울증, 불면증 이런 것들도 잠재의식에 의해서 발생을 하는 것이니, 잠재의식이란 심리를 잘 알고 나면 자신을 괴롭히는 짓을 반복하지 않을 것이다.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 이 책을 읽고 나면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된 것처럼 마음이 편안해 지고 기분도 상쾌해 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