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 모두에게 힘을 주는 '희망'에 대한 100가지 성찰
송준석 지음 / 스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 송준석 지음 / 출판 스타북스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이 책은 모두에게 힘을 주는 희망에 대한 100가지 이야기를 담은 그림 에세이 도서이다.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이 책의 그림은 저자 송준석과 친분이 있는 김해성, 박광구, 박유자, 박정연, 설상호, 장용림, 정향심, 조근호, 조현수, 한희원 10분의 화가 분들께서 책의 내용에 맞는 그림을 그려 주어 삽입이 되어 있어, 책을 읽는 즐거움과 함께 눈도 함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그리고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이 책은 현재 어렵고 힘든 상황을 겪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희망에 대한 100가지의 이야기를 담아 책을 읽을 수록 힘이 나고, 용기가 나는 책이라 더욱 좋다.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이 책에서 "희망은 두려움과 상존한다." 이 말에 공감을 한다. 희망이 있는 사람에게는 두려움도 따라오게 마련이다.
희망하는 것이 없는데 무슨 두려움이 있겠는가? 희망이 있는 사람은 두려움과 온갖 장애에 맞설 수 있는 용기와 의지를 가져야 한다.
아직도 꿈을 꿀 수 있고,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는 것은 두려움이 있다고 할지라도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
희망은 두려움과 상존한다 이 내용은 역사상 위대한 업적을 이룩한 "바뤼흐 스피노자" 가 희망과 두려움에 대해 명쾌하게 정리하며 위로와 희망을 전하고 있다.
"두려움은 희망 없이 있을 수 없고, 희망은 두려움 없이 있을 수 없다."

길이 있어 내가 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서 길이 생기는 것이다. - 이외수.
길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새롭게 만들어 가는 것이다. 살다 보면 선택의 순간에 부딪히고, 흔히 "갈림길에 섰다" 라는 순간은 자주 온다. 걸어왔던 습관화된 길을 가면 안정은 되겠지만 새로움을 열어나가는 재미나 즐거움은 없을 것이다.
새로움을 열어가는 새로운 일에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가야 한다.
사람을 고귀하게 만드는 것은 고난이 아니라 다시 일어서는 것이다. - 크리스티안 바너드
왼쪽의 그림은 조근호 화가가 그린 뭉치 산수 - 봄을 그린 그림이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이제 봄이 다가 오고 있다,
그림을 보면 아주 산뜻하니 봄을 연상케 하고, 그림만 보는 것으로도 마음이 따뜻하고 풍요로워진다.
힘들고 어려운 시기가 닥쳤을 때 나는 이 말을 자주 쓰고 생각한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이 말로 위안을 삼기도 한다.

하늘이 치유할 수 없는 슬픔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 토마스 모어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이 책에서 희망 51번째의 그림은 박광구 화가가 그린 해바라기 꿈이다.
해바라기는 희망, 소망을 뜻하기도 하듯이 사람이 함께 있는 그림들을 그렸다. 사람과 함께 더불어 있으면 슬픔도 치유가 빨리 되게 마련이다.
우리 모두 살면서 항시 즐겁고 행복할 수는 없다. 슬픔과 좌절 때문에 하늘을 원망하고 저주하기까지 한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저주는 하늘이 준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심이 부른 것이다. 그럴 때 힘든 영혼을 어루 만져주고 치유하는 것은 하늘의 몫이다. 하늘이 비를 내려 만물을 되살려내듯이 우리의 슬픔 마음을 씻겨서 낫게 해준다.
여러분은 어떤 슬픔을 겪으셨고, 어떻게 그 슬픔을 이기셨나요? 잠시 내가 슬펐을 때 어떻게 이겨냈는지 생각하게 된다.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이 책에서 희망 61번째,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문제를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는다.
-노만 빈 센트 필 -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이 책에서 희망 61번째 그림은 정향심 화가가 그린 그림들이다.
공감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그림들을 그렸는데, 그림을 보는 순간 너무 멋있고, 편안함도 느끼고, 바다를 구경하는 사람들의 여유도 느낄 수 있고, 그림 보는 것 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지고 힐링이 된다.
자신의 불행과 열등감을 사회 탓으로 또는 다른 사람의 탓으로 비난하거나 합리화하지 말고 자신에게 진지하게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긍정적으로 답하며 미움 받을 용기까지 내어 실천하라는 것이다.
내가 자주 사용하고 써 먹는 말이다. "좋은 것이 좋은 것이다." 라고 생각하고 편하고 쉬운 방법을 택하면 된다.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이 책은 100가지 희망에 대한 이야기로 소개되어 있고, 역사상 위대한 업적을 이룩한 분들 100분과 자신의 삶이 성공했다고 평가 받는 분들을 저자가 직접 선정하여 그들의 지혜를 정리한 에세이 도서이다.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이 책을 읽는 내내 저자가 대단하다고 생각을 했다.
우리들이 들으면 다 알만한 업적을 이룩한 분들 10분도 아니고 100분을 소개로 하여 글을 작성했으니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겠는가.
그리고 저자와 친분이 있고, 저자가 좋아하는 화가 분들 10분께 부탁을 해서 그림을 그려서 책에 삽입을 했으니 말이다.
희망에 대한 이야기라 우리들의 잃어버린 선물 이 책을 읽는 내내 희망이 솟고, 긍정적인 마인드 만 생기고, 기분 또한 좋아졌다.
슬픈 내용의 책이 였으면, 기분도 따라서 가라앉아 있었을 텐데, 희망에 대한 100가지 내용이라 너무 너무 감동을 받았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그림을 같이 보니 더 감동이고, 즐거움을 선사해준 멋진 그림 에세이 도서 현재 힘든 시기에 모든 국민들이 읽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