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간 ㅣ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권수경 옮김, 쿠리하라 타케시 외 감수 / 성안당 / 2023년 1월
평점 :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 권수경 옮김. 쿠리하라 타케시 외 감수 / 출판 성안당

간은 "침묵의 장기" 라고 불릴 만큼 자각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간경변증이나 간암과 같은 병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은 간과 술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간 전문의가 속 시원하게 그림으로 설명하여 풀어 놓아서 읽기도 쉽고, 이해도 빠르고, 지루하지 않고, 책 제목처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 좋다.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의 목차는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자연과학 도서이다.
1장 - 간에 관한 새로운 상식
2장 - 건강에도 좋고 간에도 좋은 술 선택 법
3장 - 최고의 음주 법
4장 - 당질 제한으로 간 기능 강화 & 효과적인 다이어트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의 감수 쿠리하라 타케시는 일본의 간 전문의 1 인자이며, 지방간 개선이야말로 대사 증후군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치료 뿐 아니라 예방 의료에도 힘을 보태고 있으며 깨끗한 혈액 운동을 제창한 사람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다.
간의 모든 것의 출발점은 "지방간" 이다. 당뇨병이나 비만과 같이 현대인의 가진 생활 습관 병의 대부분은 이 지방간에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의 1장에서는 간에 관한 새로운 상식들에 대하여 재미있게 소개해 놓았다.
술을 모든 사람들이 "백해무익" 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과학적으로 증명된 "술은 백약의 으뜸" 이라고 한다.
그리고 많은 수의 동양인은 유전적으로 술이 세지 않다. 외국 영화에서 보면 외국인들은 일상생활에서 양주 마시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백인, 흑인들은 그래서 술이 센가 보다. 술을 마셨을 때 얼굴이 금방 빨개지는 사람은 대부분 술이 약하다는 사실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1일 적정 음주 량은 알코올 40g 이하라고 한다. 알코올 양 계산 방법은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에 나와있다.

간은 "24시간 계속 움직이는 장기" 라고 불리며, 생명 유지와 관련된 중요한 일을 담당하고 있다.
간이 담당하는 일은, "당질 대사" 와 "알코올 분해" 이다. 장내 환경이 악화되면 간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건강 검진에서 간 수치가 악화되기 시작하면 반드시 주의하자.
몸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알코올 처리 능력이 뛰어나다고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에서 말한다.
건강에도 좋고 간에도 좋은 술, 맥주, 사케, 소주, 와인, 증류수 등 선택하는 방법과 효능에 대하여 자세하게 그림과 함께 설명 되어 있다.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을 읽어 보니 술이 무조건 나쁜 건 아니다.
치매, 골다공증, 고혈압, 당뇨병, 암, 동맥경화, 면역 기능 강화, 노화, 성장 호르몬 분비 촉진 등의 개선 효능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케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힘이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한다.

맥주 500ml 의 알코올이 분해되는 시간은 체중 60kg 일 때 약 3시간 20분이고, 80kg 이면 약 2시간 30분 이라고 한다.
그래서 음주 시간을 저녁 7시 ~ 저녁 9시 경에 끝내는 것이 제일 좋다고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은 말한다.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에는 간에 효과적인 최고의 안주 애피타이저, 메인 요리, 술 마신 다음 마무리 라면은 백해 무익하고, 녹차나 된장국이 제일 좋다. 몸에 나쁠 것 같은 튀김은 훌륭한 안주이다.
또한 술을 마시는 순서로 간을 보호한다고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에서 말한다.
술을 마실 때 제일 위험한 것이 바로 "원샷" 을 하는 것이다. 나는 술을 마실 때 원샷을 잘 하는데, 건강을 위해 당장 고쳐야겠다.
그 외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에는 최악의 음주 법과 간을 괴롭히는 위험한 안주 들에 대해서도 소개되어 있다.

술을 마시면 살이 찐다고 들 하지요. 그건 술 때문이 아니고 같이 먹는 안주 때문에 살이 찐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중성 지방은 인간에게 있어 꼭 필요한 존재이지만 저장하는 속도가 소비하는 양을 넘어서면 우리 몸에 쌓이고 만다. 건강한 간의 중성 지방 비율은 3~5%이지만 그 비율이 30% 를 넘어버리면 "지방간" 이라 불리는 상태로 빠지게 된다.
간 기능도 높이고 다이어트도 되는 아침, 저녁 5번의 "슬로우 스쿼트" 를 실시하여 간도 챙기고, 건강도 챙기자. 지방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음주, 적당한 운동, 적당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 간에 대해서는 많이 신경을 쓰지 않은 것 같다. 술을 마시는 사람들은 간에 대해 신경을 쓰도록 해야 한다.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은 간에 대한 이야기와 "간에 좋은 음주 법" 을 소개해 놓았고, 이를 통해 술을 마시더라도 건강을 생각하면서 적당히 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음주 문화를 이야기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직장에서 회식을 할 때면 1차, 2차, 3차 까지 반 강제로 끝장을 보는 좋지 않은 술 문화는 이제 그만해야 한다.
요즘 시대에 회식은 자율적으로 하고, 우리 내 직장 다닐 때보다 많이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고, 또 회식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술은 백해무익 이라고 들 하는데,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을 읽어 보니 술을 잘 활용해서 적당하게 마시면 몸에 도움을 주는 좋은 음식이다. 무엇을 하던 너무 과하면 탈이 나게 마련이니, 적당히 본인 체질에 맞게 술을 즐기는 습관을 들이면 술과 함께 건강하게 지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간 이 책은 제목 그대로 간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이 되어 있어 읽는 동안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며, 간에 대한 상식도 알게 되고, 술에 대해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어 누구나 한 번은 꼭 읽기를 추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