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월
평점 :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 고전을 읽어라 / 김부건 지음 / 출판 밀리언서재

복잡한 세상, 내 맘대로 안 되는 관계, 쉽지 않은 성공, 이유를 모르겠다면 인문 고전을 펼쳐라, 한 번뿐인 인생이라면 날마다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 고전을 읽어라 이 책의 저자 김부건은 대기업 임원 출신 전문 엔지니어로 살아오면서 자신의 삶은 유일. 유한한 것이며,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임을 일찍이 깨닫고 안정적인 직장이 주는 권태감과 변화가 적은 일상을 박차고 나와 늘 자신이 꿈꾸던 삶과 적성, 소질에 맞는 일들을 찾아 동분서주해왔다.
그리고, 동양 고전과 인문학을 통해 인생의 길을 발견했다.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 고전을 읽어라 이 책에는 성공의 주문처럼 외우는 인생 문장 100개를 수록해 놓은 자기 계발 도서이다.

삶에 있어 무조건적 긍정과 덧대어 필수 불가결한 원동력은 무엇이길래 이토록 내 뜻대로 살아지지 않는 걸까? 자신의 단점과 일상의 루틴에 갇혀 있다 보면, 삶이 비루 해지고 느는 것은 한숨과 두려움 뿐이다.
세상이 일사천리로 바뀌어갈수록 우리는 더욱 정신없이 살아가게 될 것이다. 그럴수록 근본 뿌리가 튼튼해야 시시 때때로 덮이는 어려움에도 변함없이 흔들리지 않고 꿋꿋이 살아갈 수 있다.
삶을 통찰하는 지혜, 좋은 인성과 삶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 대인 관계의 근본이 되는 사상이 바로 인문 고전에 있다.
코로나까지 겹친 불황의 시대에 경쟁력은 "자기 계발 의지와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이다. 무한 경쟁 사회에서 철저히 살아남기 위해서는 게으른 마인드와 두려움을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 내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만 있다면 해낼 수 있다.
성공은 지금 당장 바로 시작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성공이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당장 실천하는 이에게 주어지는 보상과도 같은 것이다.

옛 선인들 의 삶을 바라보는 방식과 통찰력을 깨우쳐서 남보다 먼저 실행에 옮길 수 있다면, 자신감과 자존감은 분명 배가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일상을 한숨과 함께 허투루 흘려보내는 일은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조건 실행에 옮겨야 한다.
도전을 통해 진정한 성공의 가치를 스스로 찾아낼 수 있다. "해보지도 않고 자기를 단념하고 있다. 그래야 되겠는가."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 고전을 읽어라 이 책에서 "논어" 는 2500년 전에 살았던 공자와 그 제자들의 언행을 적은 것이다.
그렇다면 당시의 글이 어떻게 2022년의 사회 현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세상이 아무리 변하고 문명이 발달해도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은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인문 고전에서 현재는 물론 미래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요즘 기업의 가장 큰 화두는 다양성이다. 다양성의 가치는 서로 다름을 받아들이는 데서 만들어진다.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 화합 해야 한다는 것을 "중용" 에서는 "화이불류(和而不流)" 라는 말로 강조한다.

"모든 일은 가정에서 비롯된다" 고 할 수 있다. 가정은 공동 생활이 이루어지는 최소 단위이자 사회생활의 출발점이다.
예부터 화목은 가정을 다스리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자 사회 생활의 근본이었다. 집안의 화목과 평온은 스스로가 모범이 되어 만들어 가는 것이다. 자신이 주도적으로 사랑과 관심, 배려와 책임감으로 가족을 돌볼 때 비로서 가장 내 행복과 웃음 꽃이 절로 피어난다.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 고전을 읽어라 이 책은 선인들이 삶의 지침으로 삼은 고전의 정수를 자기 계발 서로 새롭게 풀어낼 것이다.
인문 고전은 으레 무겁고 어렵다는 편견을 버리고 가볍고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현대인들이 흔히 맞닥뜨리는 인간관계, 성공, 자기 관리, 마음 다스림 등에 관한 내용을 추려서 정리했다.
우리는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은 소중한 하루를 어제와 다름없이 그저 흘려보내고 있다. 누구나 그렇게 살아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자기 변명과 같다.
인문 고전은 긴 설명을 하지 않고도 언어로써 인간의 통찰력을 깨우친다. 이것이 바로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자 고전이 가지고 있는 힘이다.
내일은 분명 오늘과 달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 저녁 1분만 시간을 내서 인문 고전을 한 문장을 읽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