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발칙한 이솝우화 - 삶의 자극제가 되는
최강록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삶의 자극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 최강록 지음 / 출판 원앤원북스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의 저자는 사당 동에서 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으로 일하면서, 근엄하고 딱딱한 의사가 아니라 개개인의 삶에 귀 기울이고 공감해 주는 속 깊은 정신 건강 의학과 의사가 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말한다.
시간 나는 대로 정신 의학 신문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으며, 삶 속에서 맞닥뜨리는 마음의 문제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자 고전을 읽다가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의 목차는 총 4부로 불안, 성찰, 성숙, 활기 의 키워드로 구성 되어 있다,

인생의 전환점에서 나를 다 잡아 주는 28가지 심리 처방에 대하여 담아 놓은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도서이다.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의 1부 는 내 마음의 주인이 되는 이솝우화 이야기다.
개미와 베짱이 우화로 내일을 예측하고 준비하되 주어진 오늘을 즐기는 삶에 대해 생각해 보고, 외나무다리에서 만난 두 염소 우화로 내가 먼저 물러나는 건 결국 나를 위한 일이라는 걸 깨닫는다. 이 밖에 여러 이야기가 "불안' 키워드로 마음을 들여다본다.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에서는 지금 우리에게 이솝우화가 필요한 이유와 고전에 길이 있고 답이 있다고 이 책에 들어가며 에서 설명 되어 있다.
오래전 시대의 현자나 위인으로 불리는 뛰어난 인물이 남긴 글과 책을 보며 오늘을 살아가는 교훈을 얻고 미래를 대비할 지혜를 구하는 것이다.
요즘 같은 첨단 정보 시대에도 수천 년 전에 쓰인 논어, 삼국지,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고, 수천 년 전 사람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찾는 이유이다.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의 2부 는 좀 더 성숙한 어른을 위한 이솝우화 이야기다.
토끼와 거북이 우화로 공정한 경쟁을 위해 수반되어야 할 것들이 무엇일지 들여다보고, 금 도끼 은 도끼 우화로 거짓이나 꾸밈 없이 바르고 곧은 마음을 가진 사람이야말로 성숙한 어른이라는 깨달음을 얻는다. 이 밖에 여러 이야기가 "성찰" 키워드로 인생의 단면을 엿본다.
긴 시간에 걸쳐 사랑을 받아온 고전 속엔 한 시대의 흐름이나 경향에 좌우되지 않는 단단한 콘텐츠가 자리하고 있다.
반짝 했다가 사라지는 베스트셀러는 많지만 오래도록 읽히는 고전은 드문 이유다. 필 도서로 꼽히며 고전이 반열에 오른 책은 힘이 세다.
세월도 흔들 수 없는 지혜가 담겨 있는 까닭이다. 누가 어떤 시각으로 어떻게 해석 하느냐 에 따라 고전의 모양새는 조금씩 달라진다.
현대인들은 달라진 외피를 통해 내면에 담긴 콘텐츠를 접하고 이해한다.
정신 건강 의학과 전문의 시각에서 새롭게 해석하고 적용함으로써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외피를 입은 고전으로 선보일 만한 작품이 어떤 게 있을까 고민하다 이솝우화가 적격일 거라고 생각했다고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의 저자는 말한다.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의 3부 는 인생의 전환점을 마련하고 싶을 때 읽는 이솝우화 이야기다.
고기 덩어리를 입에 문 개 우화로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깊이 공감하는 태도가 인생의 전환점을 마련하게 해준다는 깨달음을 얻고, 양치기 소년 우화로 거짓말이 인생을 갉아먹다가 무너뜨리기 전에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이 밖에 여러 이야기가 "성숙' 키워드로 주도적인 삶에 대해 말한다.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에서 "두 마리의 수탉과 독수리" 우화에서 닭을 많이 키우는 집이 있었다. 결투가 심하게 벌어졌다.
승리한 수탉은 지붕 위로 올라갔다. 바로 그때 독수리가 지붕 위에 수탉을 날쌔게 채서 날아갔다.
두 마리의 수탉과 독수리 우화에서는 승자 독식이 가져다 주는 폐해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 모두가 갖고 싶어 하는 물건이나 대상은 적고 소유하려는 사람은 많다 보니 경쟁이 치열해진다.
경쟁에서 진 사람은 우울과 불안이 찾아올 수 있다. 깊은 상실감과 비애감,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열등감이 심해지면 타인과 자신을 끝없이 비교하면서 스스로 미워하고 싫어하는 자기 혐오 또는
근거도 없이 자기를 계속해서 비하하고 학대하는 자학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의 4부 는 복잡한 삶이 홀가분해지는 이솝우화 이야기다.
북풍과 태양 우화로 마음을 얻으려면 부드러운 설득이어야 한다는 점을 확실히 짚고 넘어가고,
시골 쥐와 도시 쥐 우화로 성공한 사람보다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본다. 이 밖에 여러 이야기가 "활기" 키워드로 더 나은 인생으로 나아가는 교두보를 마련하고자 한다.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에서 "캥거루와 새끼" 우화는 아빠 캥거루가 먹이를 구하러 나갔다가 돌아오지 않자 엄마 캥거루가 홀로 아이들을 성인이 되어서도 애지 중지 키우다 결국에는 엄마와 아들 캥거루가 죽는다는 이야기다.
캥거루족이 점점 늘고 있다고 한다. 심지어 60대 이상의 캥거루족도 있다고 한다.
의존증이 심할 경우, 보호 받고자 하는 욕구가 지나쳐 자신의 의존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주변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매달리며 타인의 요구에도 순종적으로 응하는 인격 장애인 "의존성 성격 장애" 나 애착 대상, 부모와 분리되는 상황에 공포나 불안 등의 반응을 과도하게 보이는 "분리 불안 장애" 에 이를 수도 있다. 자식을 잘 키우는 부모가 되고 싶다면 캥거루 엄마와는 다르게 아이들을 키워야 한다.
우리가 어렸을 때 아주 재미 있게 읽으면서 본받을 점도 배우고, 살아 가는 지혜도 알게 해주고, 사람들과 어떻게 교류해야 하나 방법도 알게 해준 동화책이, 지금 어른이 되어서 다시 읽어 보니 읽는 사람에 따라 느낌이나 시각이 새롭게 해석된다.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은 짧은 이야기 속에 인생의 애환과 각 축 그리고 인간 심리의 온갖 작동 들 이 함축적으로 담겨 있다.
그리고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 이 책은 정신 건강 의학과 전문의 시각에서 새롭게 해석하고 적용한 자기 계발 도서이다.
이솝우화를 읽고 생각하며, 그 안에 담긴 정신분석학 적 측면과 심리적 요인들을 요즘에 비춰 알기 쉽게 풀이하는 글로 써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옛날보다 지금이 훨씬 더 편리해진 것 같은데, 힘들다고 못 살겠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은 훨씬 더 늘어난 것 같다. 자살률이 증가하고, 우울 증세나 불안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아졌다.
삶의 자극 제가 되는 발칙한 이솝우화를 읽으며 웃음과 눈물, 재치와 감동을 맛보는 시간을 갖졌으면 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