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 나로 살아가기 위한 든든한 인생 주춧돌, 논어 한마디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 판덩 지음 / 출판 미디어숲


논어는 시대를 불문하고 반복 적으로 복원되고 복제되었다. 수백 권의 논어가 쏟아져 나온다는 것은 공자의 언어가 그만큼 시대의 변화에 관계없이 그 위대함이 통용되기 때문이다.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이 책의 저자 판덩 역시 공자의 언어로 위안을 얻었다. 저자는 대학원을 졸업한 후 중국 중앙 텔레비전 방송국에 입사했지만 극도의 스트레스와 무기력에 시달렸다.

그는 항상 "직장을 잃으면 어쩌지?"라는 걱정을 달고 살았다.

때로는 불안감에 잠을 이루지 못할 때도 있었다. 위기의 순간, 그를 구원한 책은 논어였다. 불안과 초조함으로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던 당시 "논어"를 만난 저자는 그 후 세상의 모든 "논어"를 찾아 읽으며 쉼 없이 연구했다.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이 책에서 공자는 먼 곳에 있지 않았다. 내가 겪고 있는 고통과 근심을 공자도 겪고 있었다.

나의 문제들은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 아주 오래전부터 모든 사람이 겪어온 고통이었던 것이다.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이 책의 저자는 논어를 읽고 근심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일이 없어졌다고 한다. 또한, 회사에서도 초조함이나 불안함에 휩싸이지 않았다. 마음이 행복과 평온함을 되찾을 수 있었던 이유는 모두 공자의 말 덕분이라고 한다.

학이불염, 더 큰 만족을 원한다면 허기진 상태로 머물러라, 공자의 행복한 사색에서 순간적인 만족에 매몰되지 말 것.

우리도 공자처럼 묵묵히 아는 것, 배움을 싫증 내지 않는 것, 사람 가르치기를 게을리하지 않는 것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까?

배움을 키우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만족을 미룰수록 인생의 선물은 더 커질 테니 말이다.


공자는 거친 밥을 먹고 물을 마신 뒤 팔 베개 하며 즐거워했다. 살아있다는 것 자체가 즐거운 일이다. 숨을 쉰다는 것은 신비롭다.

우리는 공기를 내뱉으면 자연스럽게 다시 공기를 들이마신다. 들 숨과 날 숨의 신비함과 즐거움을 깨닫는 것은 불교에서 말하는 "법회의 충만함"이다. 공자는 언제 어디 서든지 물질에 구애 받지 않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었다.

삼이천하양, 불확실성 시대의 필수 요소인 예와 양보, 공자의 행복한 사색에서는 조건 없이 양보하라. 예의와 양보는 타협도 아니고 자신을 포기하는 것도 아니며 원칙 없이 권리와 이익을 포기하는 것도 아니다. 공자의 시대에 예의와 양보는 사회가 잘 운영되기 위한 중요 방법이었다.

공자가 세 번이나 천하를 양보한 태백을 칭송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무아는 주관적이지 않음을 말한다. 아집에 갇혀 자신을 중심에 두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이처럼 공자는 추측, 독단, 고집, 아집을 절대 하지 않으려 했다. 혼돈의 시대를 헤쳐가는 공자의 지혜, 자한언리, 인생의 사명감을 찾으면 더는 이익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공자의 행복한 사색에서 인생은 즐거운 도전의 연속, 우리는 어짊에 대해 "비록 거기에 이르지는 못하더라도 마음은 향해 있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목표를 삼아 추구해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결코 권태로운 과정이 아니며, 오히려 도중에 있는 수많은 검증과 시험이 우리의 인생을 더욱 더 풍부하게 해 줄 것이다.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이 책의 읽다 보면 단락이 끝날 때 마다 "공자의 행복한 사색"이 있어 그 페이지의 말을 풀이해 놓아 이해가 빠르고 알아 듣기 쉬워서 잘 읽힌다.

논어를 새롭게 해석한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이 책은 논어 10편의 마무리 편인 "술이 편, 태백 편, 자한 편"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술이 편은 마치 공자가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며 이야기하는 느낌이 들 만큼 공자 인생의 주요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다.

공자들과 가장 친근하게 지냈던 제자들만이 간파할 수 있는 인간적인 모습도 볼 수 있는 재미가 있다,

태백 편은 오나라의 시조로서 공자가 고대의 성현 태백을 칭송한 것으로 시작한다. 공자가 강조했던 예와 인, 효의 사상이 중심을 이루며 이를 바탕으로 덕행을 실천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마지막 자한 편에는 아주 오랜 기간부터 공자와 함께했던 의리의 제자들이 등장한다. 제자들의 입을 통해 공자의 인간적인 면모와 시대를 읽는 냉철한 시선, 혼돈의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진심 어린 위로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공자의 지혜와 처세를 오늘의 현실에 맞게 들려주는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이 책은 현대인들이 걱정하는 생활, 직장, 학습, 창업, 인간관계에서 맞닥뜨리는 삶의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