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 삶을 바꾸는 사소하지만 강력한 습관
다마모토 쥰이치 지음, 민혜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 다마모토 쥰이치 지음 / 출판 동양북스

책 제목이 "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제목만 보면 자기 감정만 생각하는 이기주의 사람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내 감정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까? 조직 사회에서 생활하다 보면 내 감정은 저 만치 뒷전으로 물러나 있는데 말이다.

하지만, 기분 관리로 몰라보게 달라진 사람들의 실제 상담 사례를 수록해 놓은 인간관계 도서 책을 읽게 되었다. 기분은 습관이다. 이 말을 들으니 맞는 말인 거 같다.

화내는 사람은 습관적으로 화 내는 걸 본 적이 있다.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참는 것이 미덕이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 는 가치관으로 열심히 일했지만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유럽인들에게 왕따를 당하면서 새로운 세계에 눈뜬다.

지금 세대 사람들은 아니지만, 옛 어른들이 "참는 것이 미덕이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 하는 말을 들으면서 자라온 세대들도 있다.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기분이 좋아야 일도, 사람도, 운도 내 것이 될 수 있다는 걸 유럽 생활을 통해 뼈저리게 느낀 후 이를 자신만의 이론으로 만들어 컨설팅 회사를 설립했고,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던 도서이다.

여러분은 살면서 "지금 기분이 어떠세요"? 하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나요? 외국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받으면 대체로 웃으면서 "기분이요? 당연히 좋죠!" 하고 대답한다.

자신의 기분을 의식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당신은 어때요?" 하고 자주 묻기도 한다.

그들은 매일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의식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기분도 의식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내 기분은 주변 사람들과 환경 때문이다" 하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것은 착각이다. 기분은 외부가 아니라 내부 내가 좌우한다고 바꿔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자기의 감정을 이해하려면 먼저 "지금 내 기분은 어떤 상태인가?" 를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지금 기분이 어때?" 지금 당장 스스로에게 이런 말을 걸어보아야 한다.


서유럽 사람들은 휴가를 가기 위해서 일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휴가철에 1달 정도 휴가를 떠난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는 휴가 가는 직원에게 눈치를 주거나 아예 보장해주지 않는 경우도 많다. 휴가로 자리를 비운 담당자를 배려하는 문화가 없기 때문이다.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이 책에서는 "회사에 내가 속해 있다" 가 아니고, " 내 삶 속에 일과 회사 생활이 속해 있다" 는 걸 깨달아야 한다.

"내 기분은 내가 정한다" 자신의 기분을 "남의 탓으로 돌리지 않는 외국처럼 독립적인 사고방식" 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조직이나 팀 분위기에 따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내 기분은 내가 정할 수 없다", "내 감정은 주위 사람들에게 달려 있다" 는 편견이 사회에 만연한 것 같다.

내 기분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면 사람, 일, 돈, 정보, 운은 저절로 따라온다. 맞는 말이다. 이렇게 하려면 감사하는 마음과 심적 여유가 있어야 한다.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이 책에는 "좋은 기분을 유지하는 3가지 방법, 좋은 기분을 회복하는 5가지 스텝" 도 제시해 놓았다.


나 답게 살기 위한 도구, 자기 축은 자신이 정말 진심으로 중요시하는 평생의 지침인데,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이 책에서는 "심지", "미션", "비전" 이라는 세 가지 단어로 자기 축을 설명해 놓았다.

좋은 기분 우선 법을 실천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축을 지키면서 사는 것이다.

자기 축으로 살아가기 위해 먼저 행동을 습관화 하기 위한 "스테이트 워크" 방법, 자기 축을 유지하기 위한 8가지 단계를 다루었다.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이 책에서 계속 강조한 이야기는 나의 감정, 기분을 무시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게 가장 중요하니까.

특히 열심히 노력해서 어느 정도 성공했지만 자신을 몰아 붙이는 습관 때문에 괴로운 분, 평생 참고 노력하며 살았지만 인생이 허무하다고 느끼는 사람,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으려고 악착 같이 버티는 사람, 날마다 불안한 느낌이 드는 분, 잘해도 만족감을 느낄 수 없는 분, 열심히 일하다가 건강이 나빠진 분, 인간관계 때문에 기분이 좋아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이 책 읽어 보기를 꼭 추천한다.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이 책을 읽고 보니 옛말이 생각난다. 끼리끼리 모인다는 말이 있듯이 기분이 좋은 사람 주변에는 기분 좋은 사람이 모이는 것 같다. 인생의 궁극적 목적은 기분 좋게 살아가는 것이다. 매일 기분 좋게 살아가는 법을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이 책을 통해 배워서 습관을 들여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