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심리학
이혜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 이혜진 지음 / 출판 카시오페아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심리학 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인정받고 싶은 마음은 인간의 본성이다. 내 안에 있는 4가지 인정 욕구를 제대로 마주 보고 흔들 이지 않는 마음의 힘을 기르는 법을 알려주는 교양 심리 도서이다.

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이 책의 목차는 총 3부로 구성 되어있다.

1부 - 인정 욕구는 잘못이 없다

2부 - 내 안에 있는 4개의 인정 욕구

3부 - 인정받는 삶을 위한 다섯 단계


세상을 살아 가면서 누구나 다 인정 받기를 원하고, 인정 받기 위하여 노력을 하고, 인정 욕구가 충족 되지 않으면 짜증도 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하지만 인정 받는 것도 건강하게 인정받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노력을 해야 한다.

몸과 마음이 지쳐 가도록 돌보지도 않고, 인정 받기 만을 위해 살아 간다면 그건 제대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이 책에서는 인정 욕구를 버리거나 포기하라고 권하지 않는다.

인정 욕구를 보다 더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충족하며 살아가는 방법들을 실제 사례와 함께 상세하게 설명을 해 놓았다.

인정 욕구 때문에 괴롭다는 착각, 인정 욕구의 존재를 부정할 게 아니라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어떻게 인정 받을 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인정 욕구 때문에 괴롭다고 느끼는 많은 경우, 순수한 인정 욕구 그 자체보다는 인정 욕구에 섞여 있는 왜곡된 세계관이 고통의 원인인 경우가 많다.

인정 욕구와 밀접하게 연관된 우리의 마음을 살펴보며 어떻게 하면 인정받고 싶은 마음을 연료로, 인정받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갈 수 있을지 내 마음에 말을 걸어보자.


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이 책에서는 그동안 나도 모르게 가지고 있던 인정 욕구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걷어내고 순수한 욕구 자체를 탐구해 본다.

또한 내 안에 있는 총 네 가지의 인정 욕구를 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이 책에서 하나하나 상세하게 다루었다.

그리고 나를 해치는 인정 욕구와의 싸움으로부터 벗어나, 나로서 편하게 살기 위해 필요한 마음 관리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스스로의 인정 욕구를 건강하게 채우며 살아가기 위한 다섯 가지 심리 직업을 함께 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이 책에서 배운다.

나의 현재를 이해하면, 인정받고 싶은 상황에서 내가 어떠한 행동을 할지, 미래의 행동도 예측이

가능하다.

그렇게 나에게 해가 되는 행동은 줄이고, 나에게 이로운 행동은 늘리는 방식으로 자신을 조절할 수 있다면 인정 욕구를 충족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우리가 변화하고자 하는 것도 나로서 이 세상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함이다. 우리는 모두 불 안전한 인간이기에 살아가면서 때때로 누군가에 도움이 필요한 존재이다.

타인의 인정이 함께할 때, 그 누구보다 힘 있게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있다. 그저 나의 소망이 구현 가능한 상황을 창조하며 살아가도록 나를 이끌어주면 된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타인의 인정을 바라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바라지 않아도 될 만큼 이미 필요한 인정을 받은 "상태" 일 뿐임을, 상태는 변하는 것이며, 나의 상태 또한 언제든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내 마음에게 말을 건 순간, 변화는 시작된다. 변화를 시작했다면 그 다음부터는 연습에 전념하면 된다. 나에게 필요한 행동임을 확신하며 조금씩 건강하게, 방향을 잡았다면, 장애물이 나타나도 뚫고 나가면 그 뿐이다.

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이 책에서는 내 안에 있는 4개의 인정 욕구에서 인정 욕구를 충족하지 못해 자신을 해치며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자기 희생을 멈추고 자유롭게 살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얻을 수 있게 조언해 주는 심리학 도서이다.

이렇게 인정 욕구에 괴로워 하는 것은 남의 눈을 의식해서 이기도 하고, 남 보다 잘해야 한다는 피해 망상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이런 모든 생각들을 하루 아침에 바꿀 수는 없겠지만, 자신의 마음 가짐과 주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지 못하면 살아 가는데 괴롭고 힘이 드는 건 당연한 이치다.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받아 들이는 내 마음과의 대화가 필요하다.

사람들한테 잘 보여야 해, 모든 사람이 나만 인정해야 해, 남보다 뒤처지면 절대 안 돼, 세상에 믿을 사람은 한 명도 없어, 이런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인정받고 싶어서 오늘도 애쓰고 말았다 이 책을 꼭 읽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