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 왕초보를 위한(엑셀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유튜브 온라인 강의&실무 템플릿 무료 제공)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박미정 지음 / 길벗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초보를 위한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 박미졍 지음 / 출판사 길벗

어느 회사나 취직을 하면 엑셀은 기본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보기에는 쉽게 보이지만 막상 엑셀을 할려고 하면 쉽지가 않고, 겁이 난다.

어깨 넘어로 배운 것이 다 이기 때문에 엑셀 할 수 있냐고 누군가 물어보면 자신있게 대답하기가 곤란하다. 대충 아주 잘 하지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는 하고 있다고 대답하곤 한다. 사실 하나도 모르는데 말이다.ㅎㅎ

그래서 이번에 엑셀을 독학으로 꼭 배울려고 출판사 길벗에서 나온 박미정 저자가 출간한 왕초보를 위한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책을 보고 책 제목대로 무작정 따라해 보기로 했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이 책의 목차는 총 챕터 4로 구성되어 있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챕터 1에서는 엑셀 기본 문서 작성하기 부터 시작한다.

엑셀은 가계부 정리부터 회계 분석, 고객 관리까지 누구나 쉽게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수식이나 함수에 대한 부담 때문에 엑셀 사용을 꺼리거나 어렵게 생각하는 사용자가 많다. 엑셀에서는 분석 기능을 이용해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원하는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초보자라도 데이터를 쉽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분석 차트와 검색 기능 등 편리하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과 환경을 제공한다.

엑셀을 실행하면 리본 메뉴와 수백 개의 빈 셀만 표시된 워크시트가 보인다. 아무런 서식도 지정하지 않은 새 통합 문서에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된다면 엑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식 파일을 활용해 본다.

일정 관리뿐만 아니라 수익 분석, 판매 보고 등 목적에 맞는 서식을 선택하여 빠르게 문서 작성을 시작할 수 있어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챕터 1에서는 엑셀 문서를 작성할 때 꼭 알고 있어야 할 데이터 입력 방법과 셀 및 워크시트의 편집 방법, 그리고 인쇄 설정 방법에 대해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 그대로 따라서 하면 된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챕터 2에서는 시각적으로 데이터 표현하기다.

엑셀 워크시트에 입력한 데이터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표현되지 않을 때가 많다. 따라서 문서를 완성할 때까지 표시 형식, 글꼴, 맞춤, 채우기, 테두리, 보호 등의 기능을 이용해 데이터를 꾸미고 서식을 지정해야 한다.

더 나아가 데이터를 좀 더 돋보이게 만들고 싶다면 엑셀의 시각화 기능을 적용해 보는 것도 좋다.

엑셀에서는 다양한 조건부 서식과 차트를 제공하고 있어서 전문 분석가가 아니어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원하는 결과를 쉽게 완성할 수 있다.

2장에서는 셀 서식 지정해 문서 꾸미기, 조건부 서식 지정해 데이터 강조하기, 차트와 스파크라인으로 데이터 표현하기에 대해서 배운다.

그래서 문서의 양식을 제대로 갖추려면 스타일을 적용하거나 셀 서식의 다양한 옵션을 이용해 데이터를 꾸밀 수 있어야 한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이 책으로 배우다 보면 내용 중간 중간에 "Tip" 에 중요한 내용을 한 번 더 설명이 되어 있어 복습 효과가 있어 좋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챕터 3에서는 수식 계산과 실무 함수 다루기를 소개해 놓았다.

엑셀은 기본적으로 수식을 계산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으로, 연산자나 함수를 이용해 원하는 값을 구할 수 있다.

또한 엑셀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활용하면 숫자 데이터뿐만 아니라 텍스트 데이터에서도 원하는 값을 추출하거나 데이터끼리 연결하여 새로운 값을 얻을 수도 있고, 기간을 계산하거나특정 위치의 값 또는 정보를 구할 수도 있다.

워크시트에 입력할 수 있는 데이터에는 숫자 데이터, 문자 데이터, 날짜 데이터 또는 시간 데이터가 있다. 엑셀에서 모든 계산의 기본은 "셀" 이며, 셀을 참조하는 것이 곧 "수식" 이 된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3장에서는 수식과 자동 함수 익히기, 기본 함수 익히기, 고급 실무 함수 익히기에 대하여 배운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챕터 4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데이터 분석하기이다.

엑셀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계산" 과 "분석" 기능 때문이다. "분석"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데이터베이스" 라고 부르는 대량의 데이터 집합을 규칙에 맞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표를 활용하면 데이터의 검색 및 추가, 삭제 등을 한 번에 해결할 수도 있고 데이터베이스를 다양한 형태로 정렬하거나 필터, 부분합, 피벗 테이블기능으로 분석할 수도 있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4장에서는 데이터베이스 다루기, 원하는 데이터 검색하고 추출하기, 전문 분석 기능 다르기,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와 파워쿼리 활용하기, "분석의 꽃" 이라고 부르는 "피벗 테이블 분석' 기능까지 배운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이 책은 일단 무작정 따라서 하면 된다. 실제 업무에서 사용하는 핵심 기능만 쏙 뽑아 실무 예제로 찾기 쉬운 구성으로 중요도별로 배치하였기 때문에 "무작정 따라하기" 만 해도 엑셀 사용 능력이 크게 향상된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이 책에는 "Tip" 과 "잠깐만요" 는 예제를 따라하는 동안 주의해야 할 점과 추가 정보를 알려주고 "핵심 실무노트" 로 활용 능력을 업그레이드해서 직접 해보면 된다.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이 책을 펴 놓고 책에서 지시하는 대로 그대로 따라서 해보고 있는데, 그래도 처음 시작은 그리 어려운 것 같지 않다. 하지만 챕터가 바뀔 때마다 점점 어려워 진다.

첫 술에 배부르랴, 매일 매일 조금씩 이라도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책 제목 처럼 무작정 따라 하면 엑셀에 대해 어느 정도 기본이라도 할 수 있다. 엑셀 쉬운거 같으면서도 은근히 까다로운거 같다.

하지만 직장 생활을 하면 누구나 배워야 하는 엑셀 힘들다 생각하지 말고, 길벗 출판사에서 출간한 "왕초보를 위한 엑셀 무작성 따라하기" 로 시작해 보자.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과 사진이 그려져 있어 이해가 빠르게 된다.

그리고 책을 보고 따라하다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유튜부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병행해서 배우면 더 쉽게 배울 수 있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