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시크릿 - 어제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한 56가지 마음 훈련법
류창장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 시크릿 / 류창장 지음 / 리드리드출판사

 

 

 

행복 시크릿 이 책은 어제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한 56가지 마음 훈련법이 담겨져 있는 도서이다. "행복은 우연히 오지 않는다." 코로나블루로 힘겨워하는 이들을 위한 행복 메시지.

행복 시크릿 책의 목차는 총 파트 4로 소개되어 있다.

파트1 - 긍정의 기쁨을 발견하다

파트2 - 행복은 현재진행형이다

파트3 - 행복의 의미를 찾아서

파트4 - 행복 더하기 행복

 

 

어떤 사람이 감정일기를 썼다. 그는 평소에 잘 웃는 사람이었고 매사에 적극적이었다. 열정도 넘쳐서 남부럽지 않을 만큼 자기 일을 사랑했다. 매사에 기쁨을 찾으며 산다고 믿었다. 일 년 뒤, 그는 자신이 쓴 일기장의 단어를 분석해보고 깜짝 놀랐다.

부정적인 어휘가 80%, 긍정적 어휘 20%로 나온 것이다. 형식적인 긍정이 아닌 마음 깊속한 곳에서 우러나는 긍정의 힘이 필요하다. "긍정"으로 바뀌는 삶의 기쁨을 찾아보자.

아름답고 따뜻한 단어 중 하나가 "행복"이다. 이 단어를 떠올리면 마음이 훈훈해지면서 미소가 피어난다. 개인별로 느끼는 행복의 충만함은 다르겠지만 아주 옅은 흐뭇함에서부터 가슴 벅찬 감동까지 느끼는 행복은 넓고 깊다. 행복을 느끼는 각도도 모두 다르다. 사회적 성공, 가정, 직업, 인간관계 등 자신의 관심이 치중하는 곳에서 행복을 느낀다. 행복은 사는 데 아무 걱정이 없는 사람들이 누리는 사치나 허세라고 생각한다. 자신은 넉넉하고 풍족하지 않으니 생활에 행복한지 불행한지 따질 겨를이 없다고 한다. 돈은 많으나 정신적 공허함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행복은 강 건너 불이라고 여긴다. 종종 행복을 입에 달고 살지만, 그저 자신을 위로하고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행동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행복의 실체는 무엇이고 어디 있을까?

 

 

당신이 있는 곳에서 느끼는 행복이 진짜다. 당신의 눈에 보이는것, 만질 수 있는 것, 들을 수 있는 것 등 자신의 역할이 있고 자기만족이 있는 곳에서 행복이 감지된다. 당신이 없는 곳에서 일어나는 일은 당신의 행복이 아니다. 그 행복의 주인은 따로 있다. 더불어 행복할 수 있고, 그 행복을 나눌 수는 있지만 행복의 주변인에 불과하다. 현재 자신에게 일어나는 상황에서 행복하자. 그 행복이 진짜다. 행복은 공평히다. 물질의 풍요보다 생각이나 감정과 깊이 관련되어 있어, 지위가 높은 사람이든 가난한 서민이든 관계없이 똑같이 행복을 느낀다. 행복의 크기나 함량도 비교가 불가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을 바라보는 시각이다. 행복은 내면에 존재한다. 배고파 죽을 지경일 땐 풀 한 포기로 배를 채워도 행복하다.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최소한의 여건만 충족되더라도 행복할 수 있다는 뜻이다. 자기 만족이 행복을 부른다. 자신만의 행복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 행복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 행복이 어떤 공간에 우뚝 서 있는 것도 아니다. 자기 내면에 자리하고 있으므로 그 행복을 느끼기만 한다면 마음먹기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부풀릴 수 있다.

 

사람들은 행복에 열광한다. 거시적인 인생의 목표를 "행복'에 둘만큼 간절히 소망한다. 그러나 "행복이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에는 막연하다. 정답을 찾자니 추상적이며 모호하다. 행복의 느낌과 감흥도 사람마다 제각각 나타나기에 고개만 갸우뚱거린다. 대체 행복이란 무엇일까?

행복 시크릿 이 책은 심리학자 탈 벤 샤하르 교수의 하버드 행복수업을 바탕으로 썼다. 수업을 들은 사람들은 한결같이 정신이 맑아지고 몸이 가벼워졌다고 말한다. 행복을 몸으로 체험한다는 것이다. 샤하르 교수는 현재 유보하고 있는 행복, 주위를 맴돌고 있는 행복에 눈뜨는 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행복을 바라만 보지 말고 행복에 다가가라고 말한다. 탈 벤 샤하르 교소가 전하는 "행복"의 가장 핵심은 인간은 왜 불행한가, 무엇이 진정한 행복인가, 누가 우리의 행복을 빼앗았나, 무엇이 우리의 행복을 방해하는가, 어떻게 행복을 느낄 수 있는가 등의 질문들에서 시작한다.

 

완벽을 추구하는 마음이 행복을 망친다. 완벽해서 행복한 게 아니다. 최선의 상태, 최적의 상황에서 행복이 발견된다. 완벽하려는 마음에 행복은 놓친다면, 영원히 행복을 잃게 된다. 그 대신 우울과 좌절이 그 자리를 채운다. 내일을 기약하며 현재를 옥좌지 말자. 그것은 행복을 가리는 암막 커튼이 될 뿐이다. 과정을 즐기고 오늘 행복하자. 행복을 느낄 때 진짜 행복이 더해진다.

행복 시크릿 이 책은 샤하르 교수가 언급한 일상의 예시를 통해 심리, 감정, 직장, 재산, 건강 부분에서 사람들 마음에 있는 행복을 일깨워준다. 삶에서 중요하다고 여기는 부분이지만 벽에 부딪힌 듯 난감한 상황에도 잊지 말아야 할 행복의 가치를 전한다. 행복에 대한 정답도 아니고 해결방법의 제시도 아니다. 삶에 행복이 깃들게 하는 지침이다. 심적으로 위기에 선 당신에게 건네는 제안이다. 그래서 읽는 것만으로도 위안을 얻고 막막한 감정에서 벗어나 행복에 이르게 된다. 행복 시크릿 이 책에는 행복에 관한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행복 훈련법을 담았다. 그렇다고 해서 어려운 용어가 많은 딱딱한 내용이 담겨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이 편히 읽을 수 있게 여러 에피소드를 통해 이해를 돕고 친절하게 설명한다. 그저 따라 읽다 보면 행복의 의미를 파악하고 마음을 훈련할 수 있게 구성됐다. 행복은 당신을 위해 존재한다.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위 책만 무상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후기 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