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별에서 왔다 - 138억 년 전 빅뱅에서 시작된 별과 인간의 경이로운 여정 서가명강 시리즈 9
윤성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쉬운 설명으로 별과 태양계를 다시 한번 더 생각 해볼 수 있었고 밤 하늘의 별이 더 이쁘게 보였다.

그렇지만 현대 과학은 평범한 육체인 인간에게서 진리를발견한다. 빅뱅우주론이 추적하는 우주의 역사는 인간 또한우주 역사의 일부라는 것을 보여준다. 인간은 뜬금없이 하늘에서 떨어지거나 땅에서 솟아난 존재가 아니다. 우리 몸의 DNA를 이루는 원소들 중 수소는 빅뱅을 통해 우주에 존재했다. 즉 우리의 몸은 빅뱅의 순간을 기억하고 있다. 그 외의 원소들은 모두 별 안에서 합성되어 우주 공간에 퍼져나갔고 그 물질이 다시 새로운 별을 탄생시켰다.
- P199

우리의 핏속을 흐르는 철, DNA를 구성하는 원소들은모두 과거 언젠가에 별 속에서 생성되었다. 별들의 먼지로구성된 우리 몸은 별의 탄생, 별의 진화, 별의 죽음과 초신성 폭발의 과정을 기억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지구와 같은행성도 만들어졌고 인체를 구성하는 원소들이 지구에 마련되었다. 우리 모두 아주 먼 과거에는 별 속에 있었다.
결국 우리 모두에게는 빅뱅과 별과 물질의 순환을 통해이루어진 전 우주의 장엄한 역사가 새겨져 있다. 그러니 만약 하늘의 별에 관해 알기 원한다면 저 하늘을 보기 전에먼저 거울 앞에 선 우리 자신을 바라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나쁘지 않을 것이다. 거울에 비친 당신은 우주 역사의 체현이다.
- P20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