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인간이해 - 세 가지 키워드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홍혜경 옮김 / 을유문화사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정신생활은 그의 목표에 의해 결정된다. 인간에게 목표가없다면 아무도 생각하고, 느끼고, 원하고, 심지어 꿈도 꿀 수 없을 것이다. 이 모든 행위들은 그의 앞에서 움직이는 목표에 의해 결정되고
조건화되며, 제한되기도 하며 방향이 정해진다. - P34

어린아이에게서 종종 발견되는 동물에 대한 잔인성은 자기 자신을 살아 있는 다른 존재와 일치시키는 능력과 사회적 감정이 완전히부재하거나, 다른 존재의 불안과 고통에 대한 감정이입 능력이 부재할 때만 가능하다. 이 감정이 결여된 아이들은 사회적 인간으로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관심과 별로 상관없는 무가치하거나 무의미한 물건에 대한 관심을 발달시킨다. 그들은 오직 자기 자신만 생각할 뿐 다른 사람들의 기쁨이나 슬픔에 대해서는 아무 관심도 없다. 이런 현상들은 감정이입의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것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감정이입 능력의 결여는 다른 사람과의 협력까지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 P84

열등감이 나타나는 바로 그 순간에 그의 정신적 삶의 과정이 시작된다. 그것은 삶을 고요하고 즐겁게 향유하기 위해 균형 감각을 찾고자 하는 불안이며, 안전과 충일감을 원하는 불안이다.
- P207

 인간의 성격은 우리에게 있어서도덕적인 판단 근거가 될 수 없고, 그 사람이 자신의 주위 환경에 어떤영향을 미치는가, 또 어떤 연관성 속에 처해 있는가 하는 사회적 인식의맥락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 P2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