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롱뇽과의 전쟁
카렐 차페크 지음, 김선형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어가면서 느낀것은 흑인들에 가해진 폭력과 제국주의 물든 유럽인들이 너무 미웠다.

두 달 후, 나는 사이공에 있는 호텔 프랑스의 라.
운지에서 벨라미 씨와 체스를 두고 있었다. 그때는이미 그의 배에서 일하지 않을 때였다.
「그런데 말입니다. 벨라미 씨. 벨라미 씨는 꽤 팬찮은 분이시잖아요. 소위 신사)라고 하는 그런 분이요. 한데 근본적으로, 노예 무역 중에서도 최악으로 비루한 일을 해서 먹고 사는 게, 천성에 거슬리지 않으신지요?」벨라미 씨는 어깨를 으쓱했다. 도롱뇽들은 도롱뇽들이니까.」 그는 목소리를 깔며 얼버무렸다.
「2백 년 전에는 깜둥이들은 다 깜둥이들이라고했죠.」「결국 그 말이 다 맞잖소. 체크!」나는 결국 그 게임에서 졌다. 갑자기 체스 판 위의 수들이 하나같이 케케묵고 누군가 다른 사람이만들어 낸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어쩌면 우리 역사도 마찬가지로 벌써 결판이 나 있고, 우리는 그저 우리 말들을 똑같은 네모 칸으로 옮기면서 과거와 똑같은 패배를 당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쩌면 벨라미처럼 점잖고 조용한 사람이 한때는 코트디부아르에서 니그로들을 사냥해서, 아이티나 루이지애나로운송하면서 파리 새끼처럼 갑판 밑에서 죽어 가게방치했을지도 모른다. 벨라미 그 사람, 악의는 전혀없다. 그는 악의 같은 걸 품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래서 그렇게 밑도 끝도 없이 고집스러운 것이다.
「까만 말이 졌구먼. 벨라미는 마음 편하게 선포하고 일어서더니 시원하게 기지개를 켰다.
- P2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