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66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부조리의 인간‘과 ‘부조리한 인간‘은 다르다는 점입니다. ‘부조리의 인간‘은 소설 《이방인》의 뫼르소와 같은인물입니다. ‘부조리의 인간‘은 반항하는 인간입니다. 스스로 이방인임을 느끼며 세계와 불화합니다.  ‘부조리의 인간‘은 인간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없다는 것을 받아들입니다. ‘부조리의 인간에게 삶은 죽음에 달려있습니다. 부조리의 인간은 다양성이 존중받는 세계를 원합니다. 하나의 생각으로 획일화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반면에 ‘부조리한 인간‘은 그 반대편에 있는 인물로 법정의 재판관, 신부, 뫼르소에게 죄를 묻는 주변인들입니다. `부조리한 인간‘은 세계와 타협하고 화해합니다. 세계와 싸우지 않아요.
ㅡ 《질문하는 소설들》중 이방인편

중요한 것은 카뮈는 이 세계에서 부조리를 해결하라고 했던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알다시피, 부조리는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누구도 부조리를 피할 수 없습니다. 인간에게 부조리는 숙명입니다. 카뮈는 부조리를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부조리에 반항하는인간 뫼르소를 창조해서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부조리에 맞설 수 있는 상상력을 제공했습니다. 그렇지만 뫼르소가 보여주듯이 부조리에 반항한 결과는 희망적이지는 않습니다. 반항하는 인간은 사람들에게 이상한 사람 취급을 당하고, 이해받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카뮈는 낙담하지 않습니다. 카뮈는 "진실은 쟁취하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진실은 가만히 있어도 거저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힘으로 골을 파서 진실의 물줄기를 만드는 노력이 뒷받침되어야만 가능한 것입니다.
ㅡ《질문하는 소설들》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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