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과 함께 떠나는 건축 여행]의 서평을 써주세요
딸과 함께 떠나는 건축여행 - 개정증보판 딸과 함께 떠나는 건축여행 3
이용재 지음 / 멘토프레스 / 200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명성은 그 전 친구에게서 익히 들어 알고 있었는데,

서평책으로 받아 보게 돼어 받는 순간 설레고 기분이 정말 좋았다.

얘기로만 듣다가 막상 받아본 책은 그 두꺼움에 나를 잠깐 당혹스럽게

하긴 했으나 대충 훑어보니 사진이 많아 두께에 비해 금세 읽을 수

있겠다 싶은 만만한 마음으로 덥석 잡아 들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꽤

걸렸던 책읽기였다.

 

건축 여행이라고 하길래 다른 여러 여행책과 비슷하려니 했었는데

이건 뭐 단순히 여행이 아니라 역사에 인물 공부가 따로 없다.

건축 하나에 이렇게 많은걸 얻을 수 있는 여행이 있다는 점에 놀라고

딸에게 얘기를 전해주는 아빠의 해박한 지식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는

말 그대로 지식의 장이 이 책이다.

건축물 하나에 인물이 주룩 나오고 역사적 바탕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고

건축을 하며 일어난 소소한 남모를 얘기들 그리고 그 발자국에 어울리는

사자성어까지 저절로 공자왈 맹자왈 한자공부까지 거기다 곳곳에 수록된

시편까지 그동안 읽어왔던 그 어떤 여행책에도 이런건 없었다.

저자 '이용재'라는 사람 그는 도대체 어떤 사람이길래

이 많은 것들을 딸에게 들려 줄 수 있는 것일까?

똑똑한 자식을 바라기 전에 부모가 늘 공부하며 많은 걸 들려줄 수

있는 어른이 되어야 할텐데 큰 반성을 하게 만든다.

 

아이들의 손을 잡고 가끔 여행을 한다.

요즘은 여행이 많이 흔해져 있는 세상이다.

그 의미에서는 많이 달라져 있기는 하지만, 어쨌든 아이들과 함께 하는

나들이에서 나는 어떻게 했었지? 자문하게 되고

앞으로 이왕하는 나들이 더 많은걸 느끼고 올 수 있도록 단순히 어디를

놀러가는 것이 아니라 조금더 깊은 조사와 마음자세가 필요함을 깨달았다

시간 쪼개서 가는 소중한 걸음을 반정도의 효과를 낼 것인지

그 이상의 것들을 얻을 것인지 이 책을 통해 여행에 다른 면을 많은

사람들이 보았음 하는 바람이다.

이 책은 그저 어디를 놀러가고 떠나고 싶게 하고 가벼운 책이 아니다.

여행이라는 다소 가볍고 들뜬 기분으로 이 책을 접한다면 어떤 이는

이 책 어렵다고 생각할 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쉽게 발걸음을 내딛어

결코 가볍지 않게 끝나는 많은걸 얻을 수 있는 여행길이 될 것이다.

서명이 건축여행이니 아마 이 책을 읽고 나면 별 생각없이 스쳐

지나가던 많은 건축물들이 그 전처럼 아무렇지 않게 무심한 눈길로

바라봐 지지는 않을 것 같다.

대부분 소개되고 있는 건물들이 서울쪽에 밀집해 있어 지방에 사는 나는

쉽사리 찾아가 볼 수 없어 아쉬움도 많이 남지만, 언젠가 그 곳에

내 발걸음을 옮길때면 그냥 미술관이 아닐 것이고 그냥 박물관,

기념관이 아닐 것이다. 전하고 달라진 그 곳들을 찾아가게 될 날을

마음속으로 꿈꾸어 본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단순히 즐기기만 하는 여행길이 아닌 여행을 통해  많은것들을 알려주고 있다. 역사, 사자성어, 인물, 시도 나오고 이렇게 다양한 지식을 주는 여행책은 보지 못했다.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김현아의 그 곳에 가면 그 여자가 있다. 이 책 또한 단순한 여행기가 아니다. 여행지에서 만나는 역사속 인물들을 알아가는 재미가 참 따뜻한 책이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어디를 같이 가는 것만으로 할 도리를 다 했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에게 권하고 싶다. 아마 저자 '이용재'라는 사람을 만나면 뭐 이런 사람이 다 있어 여행은 그냥 쉬고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떠나는 거지 이렇게 복잡하고 머리 아프게 다닐 이유가 뭐 있겠나 싶을 수도 있겠지만, 그런 생각에서 조금이라도 다른 측면을 보고자 한다면 권해본다. 이왕하는 여행 더 값지게 하면 좋지 않은가?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집이 숨을 쉰다. ]331

- 짧지만, 참 마음에 드는 구절이다. 내 집도 숨을 쉬고 있는걸까? 건강한 숨쉬기를 끊임없이 하고 있기를...

 .한몸이었다
서로 갈려
다른 몸 되었는데

주고 아프게
받고 모자라게
나뉘일 줄
어이 알았으리

 쓴 것만 알아
쓴 줄 모르는 어머니
단 것만 익혀
단 줄 모르는 자식

처음대로
한몸으로 돌아가
서로 바꾸어 태어나면
어떠하리

 "김초혜 시인의 <어머니> 입니다." ]375

- 이 책과 어울릴 것 같지 않지만, 이 속에 있어 반갑다.
이만큼 이 책속에는 여러 방면으로 많은 것들로부터 여행할 수 있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