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의 달인, 호모 부커스 인문학 인생역전 프로젝트 5
이권우 지음 / 그린비 / 200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겉표지에 반하지 않을 사람 몇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책읽기의 달인이라..읽어도 읽어도 끝이

없고 여기저기서 귀동냥 눈동냥 선정도서 눈여겨 봐 뒀다가 한권씩

두권씩 읽어 나가는데도 여전히 내가 읽어야 할 책은 산더미 같고

그렇게 한권 두권 끊임없이 읽어 나가는데도 지식이 쌓이기는 커녕

여전히 나는 황새 쫓아가는 뱁새 꼴마냥 그저 앞서 나간 이들의 뒤만

졸졸 쫓는 모양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런 내게 책읽기의 달인

이라는 명제는 구미가 당겨도 확 당기는 '먹이감?'이 아닐 수 없었다.

그럼에도 여기저기 이 책에 대해 홍보글을 접하다 보니 잘된 홍보로

베스트 셀러에 오르는 몇 번의 실망을 안겨준 그런류의 책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에 다른책을 구매할 때마다 미루고 미루기를 여러차례 반복하던

찰나 '이국환의 책읽는 아침' 방송을 탔다. 역시 나는 교수님의 추천이라

하면 마음이 약해지고 맹신하는 좋은버릇이 있으니 이번엔 다른책을

미루고 이 책부터 골랐다. 그렇게 해서 이 책과의 인연도 이어졌다.

 

그런데 참 묘하게도 이 책을 구매할까 말까 망설이던 마음이  이 책을 읽는 동안 내가 느낄 감정에 대한 복선이였던걸까?

나는 솔직히 너무 강한 주장에 당연하다 여기면서도 너무 강력해 오히려

거부감이 이는 부분이 몇 개 있었는데, 다름을 틀리다 말씀하시는 것

같아 저자의 생각에 약간의 반감이 들기도 했더랬다.

그러나 뭐 책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더 많은 사람과 함께 하고자 그 주장을

강하게 펼친 것이니 대체적으로 크게 공감하는 부분이 압도적이였다.

 

이 책을 읽고 있는 중에 첫째 아이가 학교에서 열린 독서감상문 우수상을

받아 들고 와서 그리 대단하지 않은 것마냥 그러나 내심 자랑스러움을

담아 상장을 쓰윽 내밀었다. 가끔 나는 집에서 책을 펼치고 덮고 그것으로

끝내는 아이에게 왜 너는 독후감을 안 쓰니? 읽었다고 거기서 그치지

말고 독후감을 써보면 좋지 않을까 하며 설득도 해보고 약간 타박도 해보고

엄마는 책을 읽으면 항상 독후감을 쓰는데 너는 왜 그러니 하고 웃으며

내 자랑도 섞어가며 아이의 마음을 들썩여 보기도 했지만, 한 두번은

내 얘기에 따라 주는가 싶더니만 금세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아이를

보면서 아쉬운 마음 안타까운 마음이 들곤 했는데 그렇게 나에게

안타까움을 주던 아이가 어떻게 된 일인지 상장을 받아 온거다.

저도 놀라고 나도 놀라고 그 놀라움은 내 아이의 용기가 되었다.

요즘은 목요일만 되면 교수님이 추천해주시는 책사랴 세명의 아이들의

책주문까지 허리가 휘청하면서도 이 휘청임이 마냥 기분 좋아진다.

왠지 저자에게 우리 가족은 이렇게 살아요 자랑하면 칭찬 받을 것 같고

자랑쟁이(?) 저자보다 내 자랑이 더 클 것 같아 그 상상에 흐뭇하다.

 

여전히 나는 뱁새지만, 이렇게 가다 보면 황새 그림자라도 밟아 볼 수

있지 않을까? 내가 못하면 내가 책을 사랑하는 모습을 내 아이들에게

자주 보여 그들이 황새가 될 지 모르는 일이지 않은가

언젠가 책을 읽고 식구들과 한 자리에 모여 거창하게 토론이랄 것까지는

없고 간단하게 읽은 소감 정도 얘기하는 시간을 가졌더랬는데.

나의 게으른 성격과 작심삼일 고질병 증세로 흐지부지 사라졌던 그 시간을

이 책은 다 읽혀져 덮여졌지만, 우리집에 다른 시간을 펼쳐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나는 지난 60년간 책읽기와 책사기를 즐겨 왔다. 그것 때문에 더

잘살았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그것 때문에 지루하게 살지는

않았다고 말할 수 있다." 75쪽

이번엔 나의 게으름이 좀 더 오랜 시간 고개를 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지루하지 않게 내가 지금 먹은 마음이 꼭 오래동안 실천 되어 졌으면

하는 스스로의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