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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등 영업맨 꼴등 영업맨 ㅣ 뭐가 다를까 3
기쿠하라 도모아키 지음, 정지영 옮김, 정원옥 감수 / 스타리치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세일즈는 언제나 치열하고 다른 분야에 비해서 기본적인 노력과는 달리 다른 부분의 역량이 필요로 한 것이 많다. 고객의 존재와 함께 일어나는 매출은 세일즈맨에게는 자신을 표시하는 또 다른 얼굴이라고도 할수 있다. 일등 영업맨과 꼴등 영업맨을 이러한 세일즈의 시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들인데, 같은 상황에서도 어떻게 행동을 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지는 행동을 비교해보고 있다. 자신의 행동패턴이 어떤쪽에 속하게되는지를 생각해보면 자신이 개선할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한번쯤은 더 생각을 해보게 하는데 작은 차이이지만 실제로 좋은 습관으로 변화될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세일즈를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무엇인가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 많이 이야기를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엇이든지 조금은 더 급하게 많은 부분을 대응해야 하는점이 있기 한다. 흔히 듣는 대화의 기술에도 말하는 것 보다는 듣는것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많은 부분에 있어도 고객과의 소통에 있어서도 이러한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이 필요로 하다고 생각이 된다.
알고 있는 내용을 누군가는 쉽게 이야기를 쉽게 이야기를 하지만 반대로 어렵고 전문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간결하게 표현을 하면서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을 하는 것은 조금 더 다양한 고객들에게 접근을 하는데 있어서 들었을때에도 내용이 좀 더 명확하게 확인이 될 수가 있다.
두가지의 상황에서 다르게 비교하는 세일즈맨들을 살펴보면서 많은 부분들이 다르지만 궁극적으로 고객지향적인 마음을 어떻게 가지고 가는지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수 있다. 책에서 소개가 되지 않더라도 자신이 고객에 대한 마인드를 항상 어떻게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본다고 하면 아마도 세즈의 포인트가 분명히 생길수 있다고 생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