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직장인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 '열심히'보다 '제대로'가 통하는 일의 세계에서
아다치 유야 지음, 정은희 옮김 / 청림출판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많은 분들은 직장에서 근무를 하면서 자신의 실력을 효율적으로 발휘하면서 커리어를 발전시키는 과정을 겪는데. 신입사원때는 동일선상에서 출발을 하지만 시간이 지나가면서 달라지는 과정을 보면서 책의 제목에서 처럼 위대한 직장인은 어떻게 성장하는지에 대해서 고민거리가 생기게 된다. 저자는 일본에서 경영컨설팅을 오랫동안 해온 경력을 토대로 해서 휼륭하게 발전해나가는 직장인들의 여러가지 장점에 대해서 배울수 있도록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단기적인 습관형성 부터 장기적인 일과 인생의 플랜까지 우리가 궁극적으로 일을 통해서 자기발전의 경지에 오를수 있는 과정을 살펴볼수가 있다.
과거처럼 하나의 직장에서 자신의 정년까지 유지를 할 가능성이 앞으로는 많이 낮아질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직장인으로서 자신의 역량 개발을 하는 것은 직장인으로서 자신의 책임감을 가지는것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회사생활의 기초가 될 것이라고 본다. 일을 하는 것 또한 조직원들과 함께 진행하는 과정이 많기 때문에 혼자서 결정을 하고 추진을 하는 것이 아닌 함께 배려하면서 일을 진행하되 책에서 말하는 업무를 맡으면 해야 할 8가지에 대해서 누락되는 부분이 없이 충실히 따라야 할 부분이 많아 보인다. 자신의 성과를 따라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실패를 맛보는 경험도 충분히 생길수가 있는데 자신이 이러한 과정에 대한 극복이 직장에서도 더욱 단단하게 자리를 굳힐수 있는 여건이 되는 것인지 아니면 자신이 좌절하게 되는 시작이 될수 있다. 세계적인 경영자들 또한 오늘보다 내일이 더욱 한 발자국 더 나아가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을 한다. 조직원으로서 자신이 다양한 역량을 펼치는 과정속에서 자신의 장점을 조금 더 발휘할수 있는 부분이 생긴다면 업무적인 능력이 아주 완벽하지 않더라도 자신에게 다양한 기회를 통해서 성장할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된다.
평범한 직장인에서 위대한 직장인이 나아가기에는 그동안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습관에서 변화해야 하는 부분도 상당히 많다. 일을 통해서 느끼게 되는 감정과 함께 새로운 만남의 경험들은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도 큰 도움을 주는 포인트라고 할수 있을것이다. 미래에 자신이 더 훌륭한 직장인으로 나아가기 위한 시작점으로 이 책을 종종 읽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