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는 인터뷰 특강
지승호 지음 / 오픈하우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뷰를 한다는 것은 어떠한 대상이 되는 특정인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상대방의 생각을 들어보는 것과 동시에 의미있는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친한 지인들과 이야기를 할때에는 우리가 편한하게 이야기를 하면서 마음속까지 들여다 볼수 있는 깊은 생각과 의미를 알수가 있는데 인터뷰는 이러한 시간적인 간극을 줄여가면서 쉽게 가까워지면서도 진솔담백한 이야기를 만들어야 하는것이 쉽지 않은 것중에 하나이다.
 저자이신 인터뷰어 지승호님은 인터뷰집 단행본만 45권이나 낼 정도로 꾸준하게 이쪽의 일을 해왔기 떼문에 누구보다도 책의 내용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볼수가 있었다.
 인터뷰는 사실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어떠한 내용에 대해서 잘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 필요로 하겠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사가 다른데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다양하고도 포괄적인 지식을 조금씩 갖추어 갖추어가면서 훌륭한 인터뷰의 수준이 높아지는 듯하다.
 같은 인터뷰를 진행할때에도 누가 어떠한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이끌어가는지에 따라서 그 결과는 아주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듯이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진면목을 충분히 이끌어 낼수 있는 안목이 필요로 할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편안한함이 중요하겠다.
 인터뷰를 진행하는 다양한 분들이 책에서도 소개가 되고 있는데 각자의 스타일이 들기 때문에 아주 준비과정이 매우 성실하고도 독하게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자신의 직업에 대한 몰입도가 매우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수가 있었다. 듣고 싶은 내용이 있지만 자신의 감정을 크게 들어내지 않고도 대중들에게 다양한 생각을 전달하는 과정은 유연한 인터뷰가 무엇인지 생각해볼수 있을것이다. 사람들과 우리가 대화를 하는 것 또한 책에서 이야기하는 거창함은 아니지만 작은 인터뷰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입장이 아닌 상대방에게 열린 공감과 소통을 보여줄수 있는 것은 우리 스스로에게도 필요로 한 능력이라고 생각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