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잘 쓰는 즐거움 -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마음 챙김 ㅣ 이룸북 마음 챙김 시리즈
마돈나 고딩 지음, 김아림 옮김 / 이룸북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들에게 인센티브가 될수 있도록 움직이는 동력은 바로 금전적인 부분이라고 할수 있다. 자신의 매년 연봉명세서를 살펴본다고 하면 만족함을 느끼는 분들도 있겠지만 반대로 부족함을 느끼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경제적인 활동을 하면서도 자신이 충분히 필요로 하는 금전적인 부를 이루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들의 만족의 기준이 앞으로도 계속 높아질것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대부분은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 욕망들이 있다. 그것이 기본적으로 경제적인 여건이 충족이 된다고 하면 수월하지만 이것이 자신의 질적인 행복감을 높이는데 무조건 충족이 될수 있지 않을수도 있다. 이러한 돈의 세계에서 우리는 잠시라도 벗어날수 있다고 한다면 자신에게도 좋은 경험이 될수가 있는데 아쉽게도 사회활동을 하는 그 순간까지는 이러한 고민을 머리속에 계속 가지고 살아갈수 밖에 없다. 책에서는 마음챙김을 통해서 자신이 소비하고 있는 습관과 행동에 대해서 생각해볼수 있는 기회가 될수 있다. 기본적으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느끼고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서 조금씩 자신을 돌아볼수 있는 시간이 되는데 특히나 자신의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는 나쁜 행동과 습관에서 대해서도 몸의 행동에 대해서 집중을 할수 있는점이 참 장점이라고 생각이 된다.
돈에 대한 이미지와 상처를 생각해보는 다양한 글귀들이 있어서 조용한 곳에서 자신이 그동안 가지고 있는 감각적인 부분에 대해서 더욱 생각을 해본다고 하면 책에서 전달하고 있는 메세지들에 대해서도 생각해볼수 있었다. 후반부에는 재정지출에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수가 있어서 카드값이나 각종 과다소비로 인해서 돈을 지출에 대해서 통제가 되지 않는 지출범주에 대해서 고려를 해볼수가 있었다. 평소에 쓰고 있는 지출처에 대해서 기록을 해보면서 나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고 물질적인 것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풍요로워지는 부분에 대해서도 소비를 하면서 인생을 조금 더 풍요롭게 살아갈수 있는 팁에 대해서도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