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무엇으로 행복해지나 - 우리 시대 살아 있는 지성들이 발견한 행복
김형석 외 지음 / 프런티어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행복해지기 위해서 살아가는 우리 현대인들은 과연 이러한 궁극적인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서 매일 같이 노력을 한다. 평일 아침 이른시간에 출근을 하는 직장인들 그리고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사업을 경영하시는 분들을이 반복적으로 비슷한 일상을 살아가지만 경제적인 번성과 함께 자신의 이상을 찾아가고자하는 행복의 길에서 한발자국씩 노력하고 있는 과정이다. 하지만 절대적인 행복의 기준 수치는 사람들 마다 다를 것이고 국가의 기준에 마다 다를것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잘 사는 나라의 국민들이 가장 행복하다고 할수 없을 것이고 부가 가장 많은 사람이 행복하지 않을수도 있다. 숫자로 표현할수 없는 기준이 어떤 사람에게는 행복이 될수도 있기에 너와 나의 행복의 정의는 차이가 많이 날수도 있다.

 

 보편적으로 우리가 바라고 있는 정신적, 물질적인 안정들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목표 중에 하나이다. 이렇듯 행복은 사람들이 생각하기 나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신이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도 공감할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무엇으로 행복해지나'는 지성인들의 행복의 디테일함을 엿볼수 있는 공감 토크와 같은 책이기 때문에 이성적인 행복이라는 논리보다는 우리 어른들의 이야기를 편하게 듣는다는 느낌을 가지게 한다. 행복은 내 삶의 일부분에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분명히 우선적으로 선행이 되어야하고 삶의 방향성을 어떠한 식으로 가지고 가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하는 부분이 많이 있다.


 책의 내용들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행복에 대해서 살짝 잊고 있었던 내용에 대해서도 저자분들이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서 자신이 그동안 잘 모르고 넘어갔던 생활과 가치관에 대해서도 새롭게 인식을 할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가정은 휴식을 취하고 미래를 꿈꾼는 공간이기 때문에 행복이 시작이 많은 집에서부터 출발하지 않을까 머리속에 생각이 스친다. 가정에서 함께 하는 좋은 분위기 속에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많은 분들이 더불어가면서 살아가는 가치관에 대해서 인식할수 있다면 우리 민족 모두가 행복지수가 많이 높아질것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돈을 쓰는 물질적인 행복이 아니라면 멀리서 찾을 것이 아니라 나의 마음을 조금씩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것도 행복에 조금씩 이를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서 보지 못한 행복들에 대해서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볼수 있을것 같아서 행복에 대한 저변을 많이 넓힐수 있는 좋은 견문서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