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게임 체인저 - 혁신으로 세상을 바꾸는 10가지 비밀
피터 피스크 지음, 장진영 옮김 / 인사이트앤뷰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바쁘게 흘러가는 지금 이 순간에도 국경을 넘은 기업들과 브랜드간의 경쟁은 치열하게 전개가 되고 있고 최근에는 오프라인의 대면채널을 넘어서 온라인과 O2O를 통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사회의 변화를 느끼고 있는 중이다. 비지니스 세상에는 절대 강자가 없다. 항상 새롭게 생각하고 상상하고 창조하는 기업들이 선두의 위치를 유지할수 있고 오랫동안 영속할수 있을것이다. 게임을 바꾸는 열가지의 주제를 통해서 이 책 한권을 통해서 전세계를 넘나드는 기업들의 발전과정과 함께 미래의 비전을 찾아볼수가 있는데 경영학 MBA과정을 공부하는것 처럼 기업혁신에 대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수가 있었다. 국가별로 경제환경이 변화하면서 시장의 트랜드도 변동이 되는것 처럼 다양한 소비자들이 있는 북미지역과 중국지역들은 많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대상이 되어버렸다. 여성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고 중국 경제의 성장은 이러한 소비패턴의 변화를 줄 것이고 기존의 비지니스 모델에 있어서 비용을 축소화 하면서도 소비자들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수 있는 트랜드를 읽을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국내의 대기업 포털사이트 대표이사가 앞으로 우리가 만나는 실물경제의 모든 것들이 모바일로 만날수 있다고 하는 인터뷰 내용을 들은적이 있는데 게임체인저에 등장하는 많은 기업들 또한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향을 모색할 것이다.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빠르게, 정확하게 필요한 것을 딱 골라서 공급할수 있는 역할은 고객들에게 마케팅을 함에 있어서도 일반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서 전달하고 있는 핵심메시지를 눈에 잘 익힐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기업들 중에서도 스토리를 가지고 있고 고객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충성스러운 고객군들이 생기기 때문에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자연스러운 마케팅이 될수가 있는 부분이다. 할리 데이비슨, P&G처럼 책에서 나오는 사례 뿐만 아니라 중국 젊은이들이 샤오미 스마트폰의 신제품 발표회에 가서 환호를 하는 모습들, 특정 커피 회사의 브랜드를 선호하는 고객군들은 이러한 영향력을 더욱 굳건하게 만들수 있다. 책의 후반부에 나오는 미래의 게임체인저의 내용들은 향후에 기업들의 비전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유연한 미래를 내다볼수 있는 지혜를 주고 있어서 유용하게 보고 각자가 위치하고 있는 조직속에서도 함께 공유할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이 된다.
게임체인저, 세상의 흐름과 변화속에서 우리가 어떻게 자연스러운 대응을 할 것인가. 선택할수 있는 존재가 될것인지 선택 당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일지 그것은 자신의 행동과 적극적인 대응에 달려있는 문제이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