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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철학 -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 말해 주지 않는 성공의 모든 것
마이클 E. 거버 지음, 이제용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사업의 철학이라는 책은 많은 경영대학에서 교과과정으로 채택할만큼 그 내용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사업의 규모는 크고 작은것을 떠나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 분야를 활동 하면서 그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장시키고자 할 것이다. 자신이 특별한 재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사업이라는것이 생각처럼 쉬운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성공은 확신을 할수가 없다. 창업을 하는 대상들과 함께 진행이 되는 과정속에서 일어날수 있는 많은 부분에 대해서 개괄적인 내용과 함께 어떻게 전략을 짜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책의 내용 구성은 작은 기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사업을 보는 새로운 관점, 철학이 있는 기업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기업을 이루는 조직원의 구성부터 지속가능하게 경영할수 있는 사업의 원형과 함께 갖추어야 할 전략적인 목표에 대한 이야기가 주류가 되고 있다.
우리가 어떤 사업을 지위하고 있는 오너라고 한다면 가장 이상적인 사업은 경쟁우위에 있어서 기업자체가 존속할수 있는 비지니스 여건이 좋다고 한다면 투자를 무리하게 진행할 필요도 없을것이고 현금흐름이나 각종 재무적인 지표가 좋은 상태로 기업을 유지할수가 있을것 같다. 하지만 사실상 이러한 기업들은 매우 소수라고 할수 있고 실제의 비지니스 환경은 다양한 위험요인으로 가득하다. 신규사업으로 진출을 하더라도 새롭게 침투할수 있는 기업들이 얼마든지 많이 나올수 있기 때문에 영원한 1등이 없는 상태라고 할수 있다. 초창기의 기업의 성장속도가 빨라질수로 체계적인 내부통제를 갖추지 못한다고 하면 더 큰 조직이 들어왔을때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이 놓일수 있게 되고 이것은 바로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많은 장애물이 될수가 있다.
책에선느 맥도날드의 사례를 통해서 프랜차이즈와 함께 표준화가 되어 있는 기업들에 대한 다양한 장점이 제시가 되는데 이것은 전세계에 있는 많은 맥도날드의 매장이 가더라도 균일한 서비스를 받을수 있기 때문에 어디서든지 맥도날드의 가치를 팔수 있는 좋은 요건이 될수 있을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상품이 아닌 가치를 판매하는 입장에서 비지니스 전략을 펼칠수 있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 같다. 책의 내용들이 전반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