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컨설팅 1 -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 시리즈 1
김종완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회사를 경영하는 CEO는 자신이 회사에서 창출하는 부가가치를 통해서 사회적으로 이윤을 창출하고 회사에서도 이윤을 높이는 선순환의 역할을 한다. 기업들 마다 유무형의 제품으로 기업간 거래 소비자와의 거래를 활성화 시키는데 이러한 과정속에서 CEO는 제품뿐만 아니라 여러모로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참으로 많다. 말 그대로 경영을 하는것은 제품을 개발하는것과는 다른 실행력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많다.
법인컨설팅 1 책에서는 CEO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세무, 상법, 재무제표,노무관리, 상속,증여에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CEO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이긴 하지만 일반인들은 사실상 모르고 살아가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본인의 위치와 역할이 이러한 법인들의 CEO를 만나게 될 일정이 있거나 이러한 부분에 일을 종사하게 된다고 하면 상식적인 수준에서라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다고 본다.
본업에서는 탁월한 역할을 보이고 있지만 재무관리나 세금적인 부분은 기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민감한 이슈이기 때문에 잘못 처리될 경우에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큰 리스크를 가지고 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몇 해전 모기업의 회장님이 갑자기 작고하면서 자녀들에게 미리 지분상속이 되지 않아서 2세들이 상속세를 낼 자금이 없어서 회사가 매각이 된 사례를 본적이 있다. 이처럼 미리 알고 있을때만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슬기롭게 극복할수 있을것이고 긴급한 상황에서는 특별한 묘수를 부리기가 어려운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의 초반부에서 세금의 기본적인 성격과 함께 기업에서 납부하게 되는 세금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 기업을 운영하면서 피하고 싶은 것이 과도한 세금이지만 반대로 불성실 납부를 하게 되면 기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게 될수도 있으니 해당되는 세금이 어떠한 부분이 있는지에 대해서 잘 확인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노무에 관련된 부분도 기업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을때까지는 CEO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고용계약서 작성 및 법률적으로 무리가 없는 선에서 근로관계나 퇴직금에 대한 제도 정산이 필요로 할 것 같다. 1권에서는 전반적인 CEO가 알아야 할 이슈적인 부분에 대해서 잘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서 가이드라인으로 참고하기에 좋은 내용들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