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을 움직이는 100대 기업 - 삼성증권과 중국 차이나윈도우가 뽑은 중국.홍콩 대표 최강 주식 100
삼성증권.차이나윈도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2월
평점 :
중국의 성장세가 지속이 되고 있는 최근 작년 하반기를 기준으로 해서 중국증시가 무섭게 상승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실질적으로 GDP 규모도 더 큰 중국에는 과연 어떠한 기업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작년에 후강퉁이 실시가 되면서 외국인들은 홍콩시장 뿐만 아니라 상해시장에서도 직접 투자가 가능하게 되면서 중국시장에서 영향을 받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업종별로 대표적인 중국기업들에 대해서 소개를 해주면서 우리가 직접 중국시장에 투자할때에 선정할수 있는 기업들에 대해서 나열을 해주고 있다. G2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경제성장세로 본다고 하면 향후의 미국을 넘어선 큰 기업들이 많이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우리나라의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중국기업에 대해서 얼마만큼 잘 알고 있는지가 중요한 판단 지표가 될 것이라고 본다.
중국은 글로벌증시에 상승에 소외가 되면서 장기적으로 박스권 장세를 유지했었는데 증시가 고평가로 거래가 되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선진국증시 처럼 조금 더 상승세를 지속할수 있을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책에서도 다양한 근거를 통해서 중국증시의 전망을 밝게 보고 있는 평가였다. 과거에는 중국이 단순한 세계시장의 공장의 역할을 했다고 한다면 이제는 세계 최고기업의 기술력과 수준을 나란히 하면서 내수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의 메이저 회사들에게도 큰 경쟁상대가 될 수가 있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내용이 많을것이다.
중국은 거대한 인구를 토대로 한 내수산업들과 함께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추어 가고 있는 IT/서비스 산업/철도산업들 각종 산업들이 자본의 유입과 함께 회사들의 발전방향들도 달라질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기본적으로 중국의 특정기업들이 어떠한 제품을 만들고 생산하는지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는데 회사들의 제무재표 동향과 함께 최근에 실적추이 주주들의 구성들도 알수가 있어서 기업들의 정보에 대해서 좀 더 접근성 있게 볼수 있는점이 특징적이었다.
앞으로도 중국 증시 선진화를 지속적으로 추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외국인들의 투자를 장려하게 되고 이에 걸맞는 중국기업들의 투명성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을 할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중국기업들의 성장성을 보면서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늘려가는것이 좋을것 같다.
개인적으로 중국의 식음료 및 철도산업에 대해서 관심이 가고 있어서 이러한 기업들을 좀 더 유심히 살펴보았는데 해당기업에 대해서 체크해보면서 내실있는 부분에 대해서 투자의 결실로 잘 이어질수 있도록 해야겠다. 중국의 기업들의 향후의 전망에 대해서 밝은 부분과 함께 과열이 되는 부분도 고려를 할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