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우커 천만 시대, 당신은 무엇을 보았는가
전종규.김보람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중국관광객 보다 요즘에는 요유커라는 말이 더 많이 듣고 보도가 되고 있다. 중국의 춘절연휴를 맞이하여 요유커들이 서울 뿐만 아니라 제주도까지 오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소비를 하고 돌아가고 있다. 매년 마다 들어오는 요우커에 대처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많은 관광문화들도 바뀌고 숙박 및 레저 문화들이 변화가 되고 있다. 비지니스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트랜드에 대한 눈을 뜰수 있는 시각을 마련할수가 있을것으로 기대가 되고 요유커의 소비트랜드는 지속적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경우가 많다고 생각이 된다. 대기업 뿐만 아니라 요유커의 수요에 맞는 비지니스를 통해서 좀 더 사업영역을 확장할수 있기 때문에 지금이 아니라 향후의 미래를 보면서 준비를 해야 할 것도 많다고 생각이 된다. 중국인들의 경제성장으로 인해서 소비여력이 커지게 되고 이러한 방향은 해외여행을 많이 하는 효과로 나타나게 되는것 같다. 요우커 방문객 순위를 살펴보면 홍콩, 마카오와 같은 중국의 권역을 제외하고는 우리나라가 그 다음을 차지하고 있을만큼 많이 입국을 해서 중국인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보여진다.

 작년 여름에 유럽으로 해외여행을 다녔을때도 놀라운 점은 가는 곳 마다 중국인들이 많았던 사실이다. 그 중에서도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명품매장에는 현지인들보다 중국인들이 많을 정도 였으니 요유커들의 소비의 문화를 대략적으로 짐작을 할 수가 있었다. 중국은 거대한 인구를 토대로 해서 무엇이든지 다수의 숫자로 압도를 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통해서 고령화가 되어가는 인구들도 다른 나라에 비해서 엄청나게 많다. 그렇기 때문에 헬스케어/바이오에 대한 관심도 많아서 관련된 산업들도 요유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가 있을것 같다.


 대중문화 매체를 통해서 한국의 연예인들이 중국에서 활약을 하면서 한류라는 문화 열풍을 만들면서 중국인들이 한국에 관심을 가졌지만 최근에 우리나라를 오고 있는 중국인들은 이러한 문화콘텐츠 뿐만 아니라 쇼핑 및 한국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으로 인해서 부족했던 우리나라의 내수시장에 엄청나게 기여를 해주고 있다고 생각이 된다.

 프랑스와 이탈리아처럼 아주 명품은 아니지만 우리나라 화장품에 대한 중국인들의 선호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이를 반영해서 면세점에는 중국인들이 우리나라 화장품에 대한 구매를 아주 많이하고 있다. 이러한 많은 소비트랜드의 변화는 우리나라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기회의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큰 시장으로의 개척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도 분주히 노력을 하고 있다.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에서 우리나라는 어떻게 좋은 위치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갈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고 전반적인 부가가치가 많이 증가할수 있는 산업들이 많이 생겨날수 있기를 기대 하면서, 요유커에 대한 트랜드에 대해서 잘 알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