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화를 신은 마윈 - 알리바바, 마윈이 공식 인정한 단 한 권의 책
왕리펀.리샹 지음, 김태성 옮김 / 36.5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알리바바가 미국에 상장을 하면서 마윈 회장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가 창업을 했던 과정과 함께 알리바바라는 기업을 키우는데까지 걸리는 시간과 노력에 대해서 여러모로 관심이 많은 상태이다. 마윈 또한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자신의 사업에 대해서 조금씩 인지를 하게 되었는데 처음으로 알게된 것은 바로 미국 여행을 통해서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이러한 부분이 중국에는 전혀 없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처음으로 인터넷 회사를 창업하게 되면서 처음으로 시작을 하게 되는데 마윈 회장은 처음부터 성공을 확신하지 않았다. 일단 부딪쳐 보고 안되면 방향을 바꾼다는 생각으로 사업모델을 만들어갔다. 마윈 회장의 주변 사람들은 인터넷에 관련된 사업에 대해서 제대로 인지를 하지 못한 상태였고 이러한 반대에도 본인의 의지대로 사업을 이끌어갔었다. 처음 이렇게 생소한 사업에서 사업을 하는것에 대해서도 어려움이 있었지만 자본이 있어야지 회사에 제대로 장악력을 가지고 가지고 갈수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적을 이길수 없으면 함께 해라는 말 처럼 경쟁회사들과 함께 합자회사를 설립하게 되고 일정부분의 지분을 항상 가지고 있으면서 회사에 대한 이해를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 7년동안에 여러번 사업의 실패를 하면서 창업하게 된 알리바바는 마윈 회장에게는 승부수였으며 회사를 이끌어가는 인재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사업에 대해서 관심을 보이고 있는 훌륭한 인재 영입도 많이 하게 되고 골드만삭스에서도 투자 유치를 받으면서 회사의 자본난을 현명하게 잘 대처할수가 있었다.

 회사 규모를 확대하면서 항상 전략대로 원만하게 잘 이루어진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인원과 사업규모가 늘어나는데 이러한 결정은 알리바바의 더 큰 성공을 위한 도전이기도 하였지만 어떻게 보면 큰 비용의 부담을 가지는 것이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사업의 진통을 겪어 갔지만 부패를 겪는 내부통제 시스템에 대해서도 해결을 하면서 아시아에서 가장 큰 인터넷 상거래기업으로 계속 발돋움하게 된다.

 알리바바의 경우에는 사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지금은 새로운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진행을 하고 있는 과정을 하면서 제2의 알리바바와 같은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것 같다. 그것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마윈 회장이 정확한 전략과 과정을 통해서 성공에 가까워지고 있는 과정을 경험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평범한 마윈 회장은 아시아에서 부의 상징인 인물이 될 수가 있었고 벤처기업 및 새로운 창업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꿈꿀수 있는 역량은 얼마든지 더 크다고 생각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