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기업만 아는 스마트워크의 힘 - 도입부터 운영까지 단계별 노하우
이충섭 지음 / 라의눈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마트워크라고 하는것은 우리의 일상적인 일상적인 근무와는 다르게 새롭게 생활의 공간을 다르게 할수 있는 업무의 형태라고 생각이 된다. 많은 기업들이 근무의 형태를 변경시키면서 업무의공간을 확장을 시키고 있는데 이미 선진국에서는 다양하게 활용이 되고 있는데 많은 직원들이 이러한 근무형태에 참가를 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본다고 하면 우리나라에도 곧 이러한 근무여견이 도입이 되어서 시간의 탄력성을 더욱 높일수 있다고 생각이 된다. 다른 나라의 사례뿐만 아니라 몇몇 기업들의 사례들이 나오고 있는데 공간활용도를 높일수 있을뿐만 아니라 종이문서 사용을 감소시켜면서 기업들에게도 도움이 될 부분이 많다고 보인다. 내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경우에도 화상회의를 통해서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해 놓았다. 특히 서울이나 지방같은 원거리의 경우에는 용이하게 사용이 되는것 같다. 또한 책에서 나오고 있는 스마트오피스의 경우에는 테블릭PC를 이용해서 업무의 공간을 외부에서도 가능하도록 하면서 이용의 접근성을 훨씬 더 높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습관적으로 야근을 하거나 일처리가 늦어지는 경우라고 한다면 업무의 분산을 통해서 꼭 직장의 내 자리에서 하는것 이상으로 시간을 좀 더 활용할수 있다고 생각이 된다.


 회사의 업무시스템의 변화를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자신의 개인적인 활동공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개인블로그를 어느정도 활용하여 자신의 취미나 활동사항에 대해서 기록을 해준다고 하면 조금 더 유용하게 회사에 일적으로도 사용할 기회가 생길것 같다. 클라우드 시스템이 활성화 되면서 공용문서함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이 가지고 있는 파일에 대해서 공유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업무의 처리가 미숙하게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아지다보니 이러한 부분들도 잘 활용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놓는것이 필요로 하다고 생각이 된다. 스마트워크로의 변화는 기존의 직원들에게는 새로운 업무적응에 대한 고민이 될수도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활용방안에 대해서 새롭게 인식을 해야 될 것이고 직원들의 변화되는 환경에 잘 따라갈수 있도록 하는 체계가 필요로 하다고 생각이 된다.

 스마트워크의 경우에는 이미 많은 기업들이 활용이 되고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이후에는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수 밖에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된다. 발전해가는 스마트화 사회에서 아날로그의 전략을 잘 접목하면서 업무의 활용을 하면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