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이 생생한 한국사 - 회전퍼즐퀴즈로 풀어가는 상식이 생생한 시리즈
박영수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한국사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책에서 소개해주고 있는 다양한 한국사의 내용들이 상당히 잔지식을 채워주기에 충분했었는데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서 배우는 부분이 상당히 도움이 된 부분이 많았다고 생각이 된다. 말을 이어가는 퀴즈의 내용처럼 우리가 배우는 한국사는 고대시대 부터 근현대사까지 시대별로 나열이 되어 있지만 어떠한 단어를 중심으로 설명을 하는것은 또 새로운 내용이라고 생각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책에서 나오는 낱말퀴즈의 문제를 풀어가면서 한국사에 대한 상식을 지속적으로 높여갈수 있는 것이 좋은것 같다. 

 이야기로 배우는 한국사라는 내용을 통해서 다양한 역사적인 용어들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이 부분만 제대로 잘 인식을 하고 있어도 내용을 이해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한국사를 처음 배우는 청소년들은 시대순으로 정리된 내용을 잘 숙지 하고 이러한 책을 조금 더 흥미있게 볼수 있다고 한다면 그 속에서 놓치고 지나가는 내용들에 대해서 한번더 생각해볼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다. 


 책의 내용상 단어를 계속 이어가면서 내용을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깊이있는 내용들도 등장을 하기 때문에 책소에서 나온 한국사의 내용을 잘 숙지 하고 있더라도 새로운 내용이 등장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는 단어의 선택이 약간은 한국사의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내용은 연결이 자연스럽게 잘 되고 있는것 같다. 

 책의 뒷부분에는 앞에서 퍼즐로 맞추어진 한국사의 내용들이 단어별로 소개가 다시 되고 있어서 자신이 충분히 숙지 못한 내용들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복습을 통해서 배울수가 있다고 생각이 된다. 사실 중심의 역사적인 내용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사실상 중요한것은 그 시대의 흐름과 함께 다양한 내용을 통합적으로 생각하는 사고의 힘을 기르는 내용들이 책에서 조금은 부족하지만 충분히 독자들에게 다양한 내용의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책의 내용을 통해서 얻어가는 지식도 많다고 생각이 된다. 

 우리말을 통해서 퍼즐을 맞추어가는 티비프로그램 처럼 이 책의 내용들 중에 일부 내용들도 일반적으로 수업에서 접목을 시킬수 잇는 내용들도 많기 때문에 한국사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좋은 교안으로 사용할수 있는 아이디어로 될수 있다고 생각이 된다. 한국사에 대한 많은 내용들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개념을 정리하면서 쉽고 편하게 볼수 있어서 좋은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