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것은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생각법이다 - 강한 인생을 만드는 도쿄대 최고 명강의
니시나리 가쓰히로 지음, 연승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생각하는 힘은 우리모두에게 필요로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부분에 있어서 우리는 정보를 접하고 있기 때문에 의외로 생각하는 법에 대해서는 제대로 인식을 못하고 있는 경우가 참 많다고 생각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생활하는것 자체가 쉽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다양한 일에 대해서 깊이 있게 생각을 하지 못하고 단순하게 생각을 하는 평상시의 행동을 본다고 하면 우리들에게 사고체력이 부족해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할것이다.
책 초반부에 나오는 사고체력을 구성하는 여섯 가지 힘의 특징을 살펴보면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내용들이 나와있다. 그 중에서 자기구동력과 함께 단계사고력이라는 내용은 내가 부족해서 조금이나마 채워야 할 부분이라서 충분히 제대로 배울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학습의 방법 중에서도 자기주도적 학습이라는 것이 있는것 처럼 많은 행동에 대한 주체가 누가 되는지에 따라서 그에 대한 결과는 많이 달라질수가 있을것 같다. 수동적으로 끌려가는 것 보다는 능동적으로 자신이 행동의 주체가 될수가 있다고 하면 더 좋은 성과를 거두는데 있어서 충분한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된다. 자신의 의견이 틀릴것에 대해서 두려워 해서 다양한 의견에 대해서 질문을 하는것에 대해서 두려워하지 말고 무엇이든지 부딪치면서 새롭게 배우는것이 자신에게 있어서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용히 앉아있어서 누군가의 호의를 기다리기 전에 자신 스스로 행동하는 내용에 대해서 잘 습득해야 할 것 같다.
큰 성공을 이루어야지 모든 것이다 잘 나갈수 있지는 않는것 처럼 일상을 살펴보면 다양한 소소한 일들이 많다. 그 곳에서 우리는 활동을 하고 행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작은 일들이 많이 모여서 우리의 삶을 완성해나가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것이다. 눈앞에 보이는 이익만 보고 간다고 하면 그만큼 많은 일을 그르칠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일에도 신중하게 처리하면서 자신의 이익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하면 좋을것 같다.
포기 하지 않고 자신의 일에 있어서 최선을 다하면서 다가갈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다고 하면 와 관련된 다양한 창의적인 생각들이 우리 인생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최소한의 생각이 아닌 자신의 삶에 맞는 추진력과 노력으로 인해서 생각들이 현실로 이루어져 나갈수 있는 미래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