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의 얼굴, 신용 - 리더를 성공으로 이끌고 부자로 만드는 처세술
이수광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나의 신용등급이 몇 등급인지. 이것은 우리가 신용도를 측정할때 사용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하지만 이렇게 객관화 된 신용등급이 아닌 나의 주관적인 신용점수는 과연 몇점일까?
신용이라고 하는것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이어져가는 관계라고 할수 있을것이다. 많은 사람들을 보게 되면 다양한 사람과 관계를 맺지만 그 속에서 중요한 부분은 서로간의 믿음을 넘어선 신용이라고 할 수 있을것이다. 예로 부터 우리나라 어른들도 신용관계를 중요하게 생각을 했다. 나 또한 어린시절 부터 부모님께 듣고 자란 이야기중에 하나가 바로 사람을 볼때 그 사람이 신용이 있는지를 먼저 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하게 생각이 되어졌다.
책에서도 많은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서 신용을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내가 생각한것 보다 많은 부분에 있어서 신용이 중요하다는것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특히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비지니스 관계에 있어서 신용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예전에 우리나라 전통 상인들은 보부상들의 활동모습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이해를 할수가 있었다. 최봉준이라는 상인은 러시아에서 미소로 상대방을 응대하고 약속을 잘 지키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서 많은 신용을 쌓을수 있게 되었던것 같다. 현대의 고 정주영 회장의 경우에도 신용을 통해서 돈을 빌려서 사업을 일으키게 되었던 사례를 보게 되면 신용을 목숨처럼 지켜온 습관이 결국은 큰그릇을 만들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던것 같다.
지도자의 경우에는 리더의 자리로서 많은 자리에서 사람들을 다스리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동을 하면서도 대중들에게 믿음을 주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믿음의 결과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것인데 지도자의 생각과 역량에 따라서 대중들의 삶의 질이 많이 달라질수가 있는것을 감안하면 이는 국가의 미래를 결정할수 있는 아주 중요한 사항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게 했다.
부모와 자식간에는 신용이라고 하는 것이 느낌은 새롭다는 생각을 했지만 다른 어느것보다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다른 사람들보다도 가장 많이 보는 존재이면서 서로간의 의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사랑으로 항상 이어질수 있는 돈독한 관계가 되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계속 해본다.
부부간에도 마찬가지 일것이다. 결혼식을 할때 많은 분들 앞에서 약속을 하고 결혼을 하게 되지만 생각보다 처음처럼 생각한대로 순탄하지 않은 경우도 많지만 신용이라는 것 자체가 배우자와의 믿음이라고 할 수 있을것이다. 이혼율이 높은 현대사회를 돌아볼대 마음속에 새기고 살아가야 할 가치일 것이다.
신용의 많은 부분에 대해서 다시 생각을 해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개개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우리 사회의 많은 부분들이 신용을 중심으로 원활하게 돌아갈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