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5 생생 트렌드 - 빅데이터와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타파크로스 지음 / 더난출판사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을 살펴보면 무엇인가 주도하는 현상들을 볼 수 있을것이다. 경제적인 이슈, 사회 문화적인 분위기, 소비의 패턴들 이러한 것들이 지속적으로 사회의 중심에서 자리를 잡는 현상을 보면서 어떠한 트렌드가 형성이 된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는것 같다. 많은 부분에 있어서 융합의 문화가 펼쳐지면서 기존에 다르게 생각했던 1개의 제품들이 1+1이 되면서 2이상의 시너지를 가지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면 회사중심적인 상품이 아닌 커스터마이징한 상품들이 주류를 이루면서 소비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더욱 중심하게 되는것 같다.
빅데이터의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의 정보를 가장 정확하게 수집할수 있는 매체가 있다고 한다면 이러한 내용을 정형화 해서 어떠한 특수성이 있는 내용들을 통해서 소비자의 행태를 파악할수 있다고 한다면 트렌드에 대한 분석을 조금 더 민감하게 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될 부분이라고 본다.
이케아라는 글로벌 가구회사가 대한민국에 진입을 하게 되어서 여러곳에서 관심이 많은데 현재는 우리나라 가구회사에서 갖추어지지 않고 있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가구 스타일을 가질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는 차별성을 많이 가지고 있다.
도로에 차를 타고 돌아다니다 보면 예전보다도 훨씬 더 많이 볼 수 있는 외제차 또한 기존의 가격에서 많이 저렴해지고 고객들의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는것 같다. 이렇게 되면서 자신이 꿈꾸는 드림카에 대한 로망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현명한 소비를 하면서도 자기가 생각하는 차를 타는데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는 기회가 될 것이다.
SNS를 통해서 우리는 가상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소통을 할 수가 있는데 예전에는 위치 공간에 대한 제약이 있었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이러한 요인들도 더 벗어날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유통의 중심으로서 게임과 다양한 매체들이 더욱 발전을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혼자서 하는 여행도 좋고, 함께서 즐길수 있는 캠핑도 좋고 우리가 생각하는 여행의 문화도 다양하게 확장이 되면서 규격이 축소화 되면서 1인용으로 사용하는 물품들도 훨씬 더 많아지는것 같다. 시대가 발전 할수록 느끼는 아름다움에 대한 갈망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함께 공감하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안티에이징을 할 수 있는 화장품 뿐만 아니라 즐겁게 살아갈수 이는 자신의 활력있는 공간들이 필요로 할 것 같다. 다양한 트렌드는 우리의 일상생활속에서 급변하고 있지만 우리가 조금 더 넓게 생각하면 우리의 생활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에 대해서도 발빠르게 느끼고 대응할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