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바로 섰는가 - 하루를 시작한다면 마쓰시타 고노스케처럼
PHP종합연구소 엮음, 김현석.여선미 옮김 / 책이있는풍경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의 유명한 경영자님 마쓰시타 고노스케 창업자님이 다양한 이야기를 적은 글로 많은 부분에 있어서 삶에 가치를 담은 내용드링 많은 책이다. 마쓰시타 고노스케분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엄청난 역량을 통해서 회사를 창업하고 유지를 해오신 분 답게 엄청난 내용으로 많은 지혜를 전달해주고 있으시다. 나로서도 여러모로 고민거리가 있는 과정을 지내고 있기 때문에 책에서 주는 메세지들이 마음속에 와닿는 내용들이 참으로 많았다. 기본적으로 살아가는 과정에서 어른들이 주신 말씀은 성실하고 정직하게 살아라는 말씀들이었다. 부모님 곁에서 태어나서 좋은 세상을 밟고 있는것 자체가 우리들에게 있어서는 큰 행복을 주는 매체라고 생각이 된다. 하지만 누구나 성인이 되고 성장을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인생의 또다른 목표가 생기게 되고 단순히 열심히 살아가는 것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이 많아지게 된다.

 사람의 마음들이 다양하게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쌓는 새로운 기회가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세상을 바라볼수 있는 기회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그러한 점을 보았을때 훌륭한 경영인인만큼 활동반경도 높고 그만큼 고매한 지식을 갖춘 부분이 참으로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업인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본다고 하면 다양한 곳에서 이익을 내서 기업의 가치를 가장 높이는 것이 필요로 한다. 훌륭한 경영인의 입장에서는 그 이상으로 사람들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조직을 원활하게 이끌어가는 내용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시는것 같다. 리더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몰두하게 되어서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지 못하는 경우를 범하게 되는데 그러한 점에서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균형성있는 생각을 전달해주고 있는것 같다.

 투명경영을 하고 내가 아닌 인류를 위해서 다가가는 방향에 대해서 살펴본다고 하면 모두의 번영과 평화, 행복을 구할수 있도록 하는 방향에 대해서 고민을 하는 큰 아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더 아름다운 세계를 유지할 수가 있는것 같다.

 무엇보다도 예의범절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 대해서 배려할수 있는 마음과 함께 어른들이 되어서도 더 성장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성장을 하는것이 중요할 것 같다.

 성공할때까지 지속성을 가질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는 것 또한 우리들이 마음속으로 가져야 할 원천중에 하나일것이다. 특히나 기업을 유지하고 있는 경영인의 입장에서는 더욱 큰 기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본받을 점이 많은것 같다.

 훌륭한 경영자이자 어르신께 좋은 메세지를 통해서 많이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